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 ISBN : 9788904169108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25-01-24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1. 질문에 대한 몇 가지 질문
‘기독교가 그렇게 좋다면, 기독교인들은 왜 그렇게 나쁜가?’라는 질문 자체의 구조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2. 질문에 대한 책임은 우리에게 있다
기독교인들은 거듭난 새로운 삶을 고백한다. 따라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3. 넘쳐나는 ‘나쁜 기독교인’의 사례
기독교 신앙을 비판거리로 만드는 기독교인의 잘못된 행동 사례들은 개인적·교회적 차원에서 넘쳐난다.
4.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에게 주실 놀라운 변모와 열매에 대한 약속이 있다. 그와 함께 하나님께서는 구속받은 이들의 넘어짐에 대해서도 말씀하신다.
5. 정말 그러한가? 가짜 고백자들
문제를 일으킨 그 사람이 진정한 기독교인인지 묻는 것은 정당한 일이다.
6. 정말 그러한가? 의심스러운 이야기들
기독교인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전하는 일이 흔히 있고, 특히 부정적으로 비치게 하는 일은 더 흔하다.
7. 정말 그러한가? 도덕적 동등성의 오류
불완전한 세상에서 신자들의 집단을 평가하려면, 다른 집단과 비교를 해보는 것이 공정한 일이다.
8. 기독교인의 항체: 경건 생활과 교회 생활
외부의 힘이 작용해야 하는 다른 집단과는 달리 기독교에는 스스로 교정할 수 있는 내적 장치들이 있다.
9. 기독교인의 항체: 가정과 교회를 넘어
기독교인들은 가정과 지역교회의 울타리 밖에서도 자신을 바로 세우는 조치들을 취한다.
10. 신앙의 환경 보호
기독교 신앙은 다양성을 수용하고 자유를 보장하는 환경에서 보다 건강하게 유지된다. 역사적으로 교회의 정직성과 공동선의 보호를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었다.
나머지 이야기
주
책속에서
우리가 주장하는 바는 ‘새로운 삶을 사는 것’인데, 고백적 기독교인이라는 수많은 이들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니 도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인가? 자칭 기독교인이라는 이들이 저지른 나쁜 짓을 ‘우리는 그저 인간일 뿐’이라는 말로 덮어버리는 것은 옳지 않다.
신자들의 목적은 소금이 되어 문화에 맛을 내고 그것이 썩지 않게 하는 것이며, 또한 빛이 되어 사람들이 넘어지거나 방향을 잃지 않도록 길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야말로 기독교인들은 그들의 훌륭한 행실을 통해 자신들이 믿는 하나님께서 사람들로부터 공경을 받으시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