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과학/수학/컴퓨터 > 지구와 우주
· ISBN : 9788925546063
· 쪽수 : 364쪽
· 출판일 : 2012-03-29
책 소개
목차
우리 태양계
우리 행성이 직면한 문제들
모든 것의 이론
달
빅뱅-과학 강연
우주의 팽창
진공
공간과 시간, 그리고 상대성
안드로메다
우주 공간의 균일성
입자 충돌
거대 강입자 가속기 (LHC)
특이점
양자 세계
M 이론-11차원!
리뷰
책속에서
예전에 우주여행을 하러 코스모스의 출입구로 발을 들여놓을 때는 대개 반대쪽이 어디인지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길이 어디로 통하는지 보이지 않은 채, 그저 구불구불 이어지는 은빛 터널만 반짝이고 있을 뿐이었다. 반대쪽에서 무엇을 발견하게 될까? 평행 우주? 미래의 또 다른 장소? 터널이 구부러진 건 시공 곡률을 따라가 지구의 중력 마당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어떤 신비한 목적지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일까? 반대쪽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이 모든 걸 알아낼 방법은 한 가지뿐이었다. (중략)
푸키가 만든 빛의 바퀴 쪽으로 나아가자, 놀이공원에서 워터슬라이드를 타고 내려가는 듯이 조지의 몸이 터널 속으로 금세 빨려 들어갔다. 조지는 마치 슈퍼맨처럼 두 팔을 앞으로 쭉 뻗은 채 이쪽저쪽으로 돌면서, 은빛 터널을 지나 순식간에 미지의 장소로 나아갔다.
조지는 생각할 시간이 없었다. 저 바깥에 광활한 우주 공간 어딘가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는 리퍼 박사를 만나기 위해, 희미한 빛이 비치는 터널을 엄청난 속도로 여행하고 있었다.
우리가 던질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질문 하나는, ‘세상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이다. (중략)
일상 세계에 있는 모든 물질은 92가지 원자들(주기율표의 원소들, 즉 수소, 헬륨, 리튬, 베릴륨, 보론, 탄소, 질소, 산소를 비롯해서 92번인 우라늄까지)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략)
우리는 원자들을 매우 잘 이해하고 있으며, 원자들을 마음대로 재배열해서 감자튀김을 비롯한 온갖 종류의 사물을 만들 수 있다! 화학은 원자들을 이용해서 다른 물질들을 만드는 것을 다루는 과학 분야다. 일종의 ‘원자들의 레고’라고 할까. (중략)
그러면 우주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놀라지 마시라. 우리 태양계와 다른 별과 행성들은 원자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우주의 물질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 우주는 우리가 잘 모르는 매우 이상한 물질(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로 이루어져 있다.
“이 음료 자동판매기가 좀 이상하지 않니?”
애니가 자동판매기를 더 주의 깊게 살펴보았다. 위쪽 절반은 칸이 여러 개로 나누어져 있었고, 각 칸마다 음료의 그림과 주문할
때 누르는 버튼이 있었다. 다양한 음료 밑에는 손으로 쓴 안내판이
기계 앞으로 삐죽이 나와 있었다. 그 안내판에는 ‘고장’이라고 쓰여 있었다.
“이런 음료 이름은 처음 들어 봐.”
애니가 조지를 다시 돌아보면서 말했다.
“이것들은 실제 음료가 아니야! 맛 좋은 쿼크! 질척한 글루온! 땅콩이 든 중성미자! 이런 게 다 뭐야? 그리고 ‘고장’이라고 쓰여 있는데도 불이 켜져 있잖아.” (중략)
“폭탄이 이 음료 자동판매기 안에 있구나, 그렇지? 폭탄의 뇌관을 제거하려면, 올바른 음료를 선택해야만 해.”
조지는 푸키가 친절하게 출력해 준, 긴 숫자 암호가 적힌 종잇조각을 꺼냈다.
“바로 이거야! 이게 바로 스위치들을 작동시켜서 폭탄을 터지게도 하고 멈추게도 할 수 있는 암호야. 그러나 양자 중첩이란 폭발에 사용된 스위치는 여덟 개여도 중요한 스위치는 오직 하나뿐이라는 것을 의미해. 문제는 어느 게 중요한 건지 모른다는 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