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 역사
· ISBN : 9788932818405
· 쪽수 : 244쪽
· 출판일 : 2021-06-25
책 소개
목차
저자 서문
1장 아타나시우스: 그리스도의 신성
2장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하나님의 은혜
3장 캔터베리의 안셀무스: 그리스도의 죽음
4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앙과 이성
5장 마르틴 루터 I: 신앙과 경험
6장 마르틴 루터 II: 죄인의 칭의
7장 울리히 츠빙글리: 예수를 기억하라
8장 장 칼뱅: 하나님을 아는 지식
9장 조나단 에드워즈: 현대 문화의 도전
10장 칼 바르트: 하나님은 하나님이시므로
11장 C. S. 루이스: 하나님을 향한 갈망
독자를 위한 제언
참고 도서
책속에서
예수님의 신성에 관한 부분을 변증할 능력을 갖추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많은 기독교 비판가들은 예수님을 단지 한 인간, 한 사람의 종교적 스승일 뿐이라고 주장하려 든다. 이때 아타나시우스가 사용한 논증들은 오늘날 우리가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설명하고 변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_1장 아타나시우스: 그리스도의 신성
아우구스티누스도 하나님의 은혜가 얼마나 놀라운 것인가를 잘 알고 있었다. 어머니를 피해 로마로 가는 배에 올랐을 때 그는 어머니가 가진 기독교 신앙과 완전히 결별하는 줄 알았다. 그러나 결국 그는 하나님과 만나게 되는 상황으로 이끌려갔고 그 경험으로 완전히 변화되었다. 또한 아우구스티누스는 학창 시절 방탕한 삶으로 일관한 나머지 기독교 신앙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이 없었고 삶의 쾌락에만 심취했던 것 같다. 젊음의 온갖 향락을 맛보았던 그였지만 나이가 들면서 자신의 삶이 그렇게 만족스러운 것이 아님을 깊이 깨닫자 더 만족을 줄 수 있는 것, 더 심오한 것을 갈구하던 중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만 그러한 갈망이 충족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된 것이다.
_2장 아우구스티누스: 하나님의 은혜
안셀무스가 이 책에서 씨름하는 중심 문제는, ‘하나님은 왜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으신 죽음을 통해서만 우리를 구속하셔야 했는가’다. 이보다 훨씬 단순한 방법은 없었을까? 하나님이 그냥 죄 용서를 선언하시고 인간의 죄를 잊어버리셨다고 하면 안 되었을까? 어쨌든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시라면 바로 그 자비를 보여 주셔서 죄를 못 본 듯이 하시고 죄가 별문제 아니라고 하실 수 없었을까? 이러한 물음에 대하여 그가 제시하는 답변은 대단히 자극적이고도 중요하다.
_3장 캔터베리의 안셀무스: 그리스도의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