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34111924
· 쪽수 : 296쪽
· 출판일 : 2012-04-20
책 소개
목차
추천사 1(오덕교 박사, 前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추천사 2(정준기 박사, 광신대학교 교회사연구소장)
머리말
제1장 서 론
1. 부흥신학에 관련된 책들의 역사적 맥락의 빈약성 때문이다
2. 역사적 맥락에서 쓴 책들의 신학적 관점의 모호성 때문이다
3. 부흥신학에 관련된 자료 인용의 단편성 때문이다
제2장 빌리 그레이엄의 부흥신학
1. 빌리 그레이엄의 주요 저서들에 나타난 부흥신학
2. 빌리 그레이엄의 부흥신학 정리
제3장 조나단 에드워즈와 빌리 그레이엄의 부흥신학
1. 조나단 에드워즈의 주요 저서들에 나타난 부흥신학
2. 조나단 에드워즈의 부흥신학 정리 및 빌리 그레이엄의 부흥신학과 비교
제4장 찰스 피니와 빌리 그레이엄의 부흥신학
1. 찰스 피니의 주요 저서들에 나타난 부흥신학
2. 찰스 피니의 부흥신학 정리 및 빌리 그레이엄의 부흥신학과 비교
제5장 디 엘 무디와 빌리 그레이엄의 부흥신학
1. 디 엘 무디의 주요 저서들에 나타난 부흥신학
2. 디 엘 무디의 부흥신학 정리 및 빌리 그레이엄의 부흥신학과 비교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에드워즈의 부흥신학은 그의 인간 이해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에드워즈는 인간을 지성(understanding)과 감정(affection)의 존재로 봄으로써 결국 참된 신앙이란 이성적 사유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마음의 성향을 바꾸는 감정 안에 자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에드워즈의 이러한 인간 이해는 그가 부흥을 어떻게 보는가를 결정한다. 부흥이란 인간의 감정 안에 일으키는 하나님의 역사로서 인간의 감정을 새롭게 하여 ‘거룩한 감정’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을 뜨겁게 사랑하고 죄를 혐오하게 한다.
부흥은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의 성령을 소낙비처럼 부으셔서 이루신 하나님의 역사로서 신적 기원을 갖는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부흥의 주체가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코네티컷 골짜기의 부흥(1734-35)과 1차 대각성(1740-42)을 면밀하게 분석한 후 줄기차게 주장하였다. 부흥의 주체가 하나님이시라는 것은 에드워즈의 부흥신학에서 가장 강조되는 내용으로서 이는 칼빈주의 신학의 하나님 절대주권사상이 부흥신학에 작동하는 제일원리인 것이다. 부흥의 주체가 누구냐는 것은 부흥의 내용, 목적, 방법론을 결정짓는 중대한 요소이다. 부흥의 주체에 대한 명확한 인식은 부흥신학 전체에 대한 이해를 가름한다.
조나단 에드워즈가 부흥의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에 두었다면, 빌리 그레이엄은 ‘하나님과의 화해’에 두었다. 부흥의 목적은 부흥을 통해서 회심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나가게 될지 그 성격을 결정한다. 다시 말해 회심 이후 성화의 성격을 결정한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이냐 하나님과의 화해를 위한 삶이냐이다. 인생의 제일 되는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에 두느냐 하나님과의 화해에 두느냐를 결정한다. 칼빈주의 청교도 신학을 표현하고 있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정신을 잇고 있는 성경 소요리문답 1번은 인생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에 두고 있다. 하나님과의 화해란 결국 화해의 손을 내미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인간이 거부할 수도 있고 잡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인간에 의해서 좌우되는 인간의 행복을 위해서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것이다. 그것은 결국 인간행복 지상주의로 이끌어갈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