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목회일반
· ISBN : 9788934119647
· 쪽수 : 220쪽
· 출판일 : 2019-05-10
책 소개
목차
저자 서문
제1부 서론
제1장 목회의 의미
제2장 목회로의 소명
제3장 목회자의 조건
제4장 목회자의 의무
제5장 목회자의 마음 자세
제6장 목회자의 신학과 목회 철학
제2부 목회자의 직무
제1장 설교와 가르침
제2장 예배의 집례
제3장 각종 집회 및 행사
제4장 심방과 상담
제5장 교회의 보존
제6장 교회 운영
제3부 목회자의 생활
제1장 목회자의 건강 관리
제2장 목회자의 언어 생활
제3장 목회자의 가정 생활
제4장 목회자의 사회 생활
제5장 목회자의 금기
제6장 목회의 방해자
제4부 미래 목회에 대한 전망
제1장 미래 사회의 특징
제2장 미래 교회의 모습
제3장 미래 목회 대안
제4장 마지막 소망
참고 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목회’(牧會, pastoring)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종교개혁 이후부터이다. 목회란 영혼을 돌보는 일 혹은 회중을 양육한다는 의미이며 교회를 맡아 예배를 인도하고 설교를 하거나 신자의 신앙생활을 지도하는 등 목회자가 교회를 대상으로 공식적으로 행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가장 먼저 목회자로 부름을 받은 사람은 베드로이며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목회를 위임하셨다.
여기서 “충성되이 여겨”라는 말은 “충성스럽게 보시고”라는 의미이다. 실제로는 충성스럽지 않은데 충성스러운 것으로 보셨다는 말이다. 불충한 자신을 충성스러운 자로 간주하시고 이 귀한 직분을 맡겨주셨다는 것, 이것이 바로 바울이 감사한 근거이다. 목회자에게는 바울과 같은 감사가 있어야 한다. 충성스럽지 못한 사람, 형편없는 사람을 불러서 목회자가 되게 하셨다는 사실에 대하여 죽을 때까지 감사해도 지나침이 없다.
목회의 성공이란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양들을 바로 먹이고 인도하며 성실하게 돌보는 것이다. 목회자는 이 일을 위하여 각자 하나님께 받은 은사가 있다. 농촌 교회 혹은 도시 교회, 대형 교회 혹은 소형 교회 등 맡은 바에 대한 감사와 만족함이 모든 목회자가 가져야 할 마음이다. 어떤 일을 맡았든지 맡은 일에 대하여 최선을 다하는 것이 충성이다(고전 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