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가톨릭 > 가톨릭 일반
· ISBN : 9788941924111
· 쪽수 : 416쪽
· 출판일 : 2024-07-25
책 소개
목차
‘그리스도교 신앙 원천’을 내면서
해제
1. 팔라디우스의 생애
2. 『라우수스에게 바친 수도승 이야기』의 내용
3. 『요한 크리소스토무스의 생애에 관한 대화』
4. 팔라디우스의 역사적 신뢰도
라우수스에게 바친 수도승 이야기
거룩한 사부들의 생애에 관한 머리말
팔라디우스 주교가 황실 의전관 라우수스에게 보낸 편지
서론
요한 크리소스토무스의 생애에 관한 대화
주제어 색인
성경 색인
책속에서
이집트 초기 수도 제도의 역사에 관해 알려 주는 가장 중요한 두 자료는 위대한 아타나시우스가 쓴 『(성) 안토니우스의 생애』와 팔라디우스가 쓴 『라우수스에게 바친 수도승 이야기』다. 『(성) 안토니우스의 생애』는 기원후 357년경, 『라우수스에게 바친 수도승 이야기』는 그보다 약 60년 뒤 저술되었다. 『(성) 안토니우스의 생애』가 『라우수스에게 바친 수도승 이야기』의 문학적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책의 역사적 가치는 책의 저자들이 한동안 사막에서 직접 수도생활을 하여 자신들이 알고 있는 내용을 썼다는 점에 있다. 두 저자는 서로 상대방의 글을 보완해 준다. ‘수도승들에게 쓴’ 『(성) 안토니우스의 생애』는 수덕생활의 이론적인 면을 다룬 긴 논고다. 팔라디우스는 전반적으로 자신이 직접 보거나 경험한 것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서 전해 들은 것을 그대로 이야기한다.
이 책은 사막의 거룩한 사부들과 수도승들, 독수도승들의 완덕에 대한 기록입니다. 천상적인 생활 방식을 실천하며 하늘나라로 가는 길에 이르기 원하는 사람들이 본받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자기부정과 정결의 관을 쓰기 소망하는 여인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 강하고 온전한 의도로 수덕생활에 힘쓰고 하느님의 영에 이끌린 탁월한 암마들을 기리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이 책은 종교적인 마음을 지닌 이로서 가난한 이들에게 자선을 베풀 줄 알고, 평화가 무엇인지 잘 아는 아주 훌륭한 사람의 제안에 따라 쓰게 되었습니다. 존경받는 사람으로서 고결한 선으로 위대한 사람들 가운데에서도 높은 자리에 있으며 하느님 영의 힘으로 인도를 받는 그분이 우리에게 이 일을 맡겼습니다. 그는 우리의 나태한 정신을 자극하여 더욱 고귀한 것들을 관상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우리로 하여금 거룩한 불멸의 영적 압바들, 육신을 복종시킴으로써 하느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산 사람들의 완덕을 본받게 한 분이 바로 그분입니다.
부제: 존경하는 주교님, 하느님의 섭리가 당신을 저희에게 보내 주신 것 같습니다. 당신의 문제가 우리의 문제와 같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콘스탄티노플의 주교 요한의 동료 가운데 한 분이신 것 같습니다.
주교: 그렇습니다.
부제: 그러면 그곳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에 대하여 알려 주십시오. 저희는 자세하게 알고 싶습니다. 하느님께서 증인이 되어 주실 것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당신이 진실이 아닌 것을 말씀하신다면 하느님께서 심판자가 되시고 우리 역시 다른 방법을 통해 알게 된 것으로 반대 심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껏 우리에게 콘스탄티노플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말해 준 사람이 한두 명이 아닙니다. 그들 가운데는 주교들과 사제들과 수도승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께서 로마교회가 이 문제와 관련해서 한 일에 대해 간략히 알고 싶다면, 제가 알려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