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가톨릭 > 가톨릭 일반
· ISBN : 9788941924128
· 쪽수 : 404쪽
· 출판일 : 2024-07-25
책 소개
목차
‘그리스도교신앙원천’을 내면서
해제
1. 집필 동기
2. 논적
3. 호교론적 반박: 『켈수스 반박』
4. 논쟁의 내용상 중점들
5. 작품의 의의
6. 영향
7. 약어
8. 참고문헌
켈수스 반박(제1-2권)
서론
제1권
제2권
주제어 색인
성경 색인
책속에서
우리 구원자요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이 당신을 거슬러 거짓 증언을 할 때 “침묵하셨고” 또 사람들이 당신을 고발할 때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왜냐하면 주님은 당신의 삶 전체와 유대인들 가운데에서 행하신 일들이, 거짓 증언을 반박하는 말과 고발에 맞선 변론보다 더 효과적으로 당신을 변호한다는 사실을 확신하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나는 그대의 요청에 따르기를 주저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켈수스가 제기한 모든 주장을 거슬러 나의 능력을 다해 합당하게 반박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사실 켈수스의 주장들은 어떠한 신앙인의 확신도 흔들어 놓지 못합니다. 오, “그리스도 예수님에게서 드러난 하느님의 사랑”(로마 8,39)을 온전히 자신 안에 받아들인 사람은 그 누구도 켈수스나 그와 성향이 비슷한 자들의 말 때문에 믿음이 흔들리는 일이 없기를!
켈수스의 책에 대한 나의 이 반박서를 읽게 될 미래의 독자들은 즉시 이 책은 신앙이 확고한 사람들을 위해 쓰인 게 아니라,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을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또는 바오로 사도가 표현하듯이 “믿음이 아직 약한 사람들”을 위해 쓰인 책이라는 것을 알아채게 될 것입니다. 요컨대 사도는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분은 믿음이 약한 이를 기꺼이 받아들이십시오”(로마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