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CEO/비즈니스맨을 위한 능력계발 > 성공학/경력관리
· ISBN : 9788950919382
· 쪽수 : 260쪽
· 출판일 : 2009-10-05
책 소개
목차
저자 서문
1장 기적은 나로부터 시작된다
2장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관계의 기술
3장 팀에서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
4장 팀과 리더십
5장 팀의 목표 설정
6장 팀 미팅과 브리핑
7장 팀이 빠지기 쉬운 10가지 함정
8장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팀을 만드는 기술
9장 프로젝트 팀
10장 새로운 형태의 팀이 온다
맺는말
책속에서
이제 팀 구성원들은 지시와 통제에 의해서가 아니라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의사결정에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고, 직접 결정과 판단에 참여한다. 또한 조직에서의 의사소통 방식도 변화했다. 고정된 위계질서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수평과 수직 방향에서 동시에 의사고통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10~15년 사이에 이런 경향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다.
팀의 합의된 목표에 적극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에너지를 투입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물꼬를 틀 수 있을 때 ‘몰입’ 상태에 이르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 상태가 되면 팀원들은 자신의 역량을 능가하는 실력을 발휘한다. 즉 몸은 하나로 합치되고 머리는 여럿인 팀이 하나의 단위로 목표를 향해 움직일 때 팀원들은 각자의 모든 에너지를 발휘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임할 수 있는 것이다.
팀 내의 모든 사람들이 같은 금형에서 찍어낸 것처럼 똑같다면, 팀은 제 기능을 다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의 팀이 수행하는 일은 언제 어떤 식으로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팀에 맡겨진 일을 완주해내려면 당연히 폭넓고 다양한 ‘지능’이 필요하다. 하워드 가드너의 연구는 사람의 7가지 지능에 치우쳐 있지만 그는 지능을 평가할 수 있는 수단이 수백 가지가 넘는다는 사실을 이미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수백 가지 지능 모두는 우리가 사는 세상에 존재하는 수천 수백 가지 일에서 각기 제 나름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