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88950951320
· 쪽수 : 316쪽
· 출판일 : 2013-11-12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
1장 왜 어린 시절이 중요한가
01 어린 시절의 상처가 더 치명적이다
02 어린 시절의 상처는 행복한 삶을 방해한다
03 어린 시절의 상처일수록 기억하기가 더 어렵다
04 어린 시절 상처의 깊이와 불행한 삶은 정비례한다
2장 어린 시절의 상처란
01 동기 좌절
좌절된 동기의 역할
02 감정 이상
부정적인 감정들 / 방어기제 : 개방성 VS 폐쇄성
03 지식 왜곡
나에 대한 왜곡된 지식 / 인간과 세상에 대한 왜곡된 지식 / 인생에 대한 왜곡된 지식
04 건강하지 않은 관계 맺기
생애 초기 애착전략의 반복 / 재현 VS 치유 / 세상과의 관계 맺기
3장 상처 입은 어른들
01 모범생
02 도망자
03 순둥이
04 병약자
05 광대
06 욕심쟁이
07 속물
08 자기 혐오자
09 공격자
4장 자기분석-나에게도 상처가 있을까?
01 자기분석 대상
감정 / 어린 시절의 기억 / 꿈 관찰과 분석 / 매혹과 반복의 대상
02 대인관계
03 세상과의 관계
5장 상처의 치유와 행복한 삶
01 감정 해소
02 애도와 이별
03 자존감 회복과 정체성 확립
04 새로운 관계 맺기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어린 시절이 중요한 것은 사람의 심리적 발달과정이 단계마다 독립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전 단계에서 이룩된 성과를 발판으로 삼아서 진행되는 연속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다. 아기 때 기어 다니지 못하더라도 그 단계를 생략하고 나서 다음 단계에서 갑자기 뛸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우선은 기어 다닐 수 있어야만 그다음 단계에서 걸을 수 있고 걸을 수 있어야만 그다음 단계에서 뛸 수 있다. 따라서 기는 것에 실패한 사람은 단지 기지만 못하는 게 아니라 걷지도 뛰지도 못한다. 발달과정이 이렇게 연속적이기 때문에 발달심리학자들은 사람의 발달을 탑을 쌓아가는 것에 비유하곤 한다.
탑을 쌓을 때 기초공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나중에 지반이 가라앉아서 아예 탑이 무너질 수도 있다. 또한 탑의 가장 아랫부분에 얼마나 크고 튼튼한 돌이 놓이느냐에 따라 장차 어떤 탑이 만들어질 것인지가 결정된다. 만일 맨 아랫부분에 크고 튼튼한 돌을 놓게 되면 그다음 단계에서도 꽤 큰 돌을 놓을 수 있으므로 훗날에 멋진 탑이 만들어질 것이다.
어린 시절의 상처는 나이가 더 어렸을 때일수록 치명적이고 치료하기가 더 어렵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는 상처, 즉 사람들이 쉽게 자각하지 못하는 상처이므로 치료를 시도하기조차 어렵다.
그래서 상처가 없는 어른이라면 별 상관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어린 시절의 상처가 무엇이고 그것이 현재의 나에게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부터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래야 그것을 본인이 원하는 데 따라 치유하든지 말든지 하지 않겠는가. 물론 어린 시절의 상처를 성공적으로 치유하는 것은 어린 시절에 진작 완수했어야 한다. 하지만 늦게라도 완수한다면 인격적으로 한층 성숙될 수 있다.
이렇게 어린 시절에 좌절되었던 주요한 동기는 죽을 때까지 평생을 따라다니면서 의식적인 인생목표의 실현을 심각하게 방해한다. 나는 이런 점에서 누군가에게 어린 시절에 심각하게 좌절된 동기가 있을 때는 그것이 그 사람의 ‘기본동기’가 된다고 주장해왔다. 어린 시절에 심각한 동기 좌절이 있었다는 것을 본인이 자각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아니 어쩌면 바로 그것 때문에 더더욱 그것이 기본동기가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어린 시절의 동기 좌절이 상처의 근본원인인 만큼 자기의 상처를 알려면 무엇보다 어린 시절의 각 발달단계에서 심각하게 좌절되었던 동기부터 찾아내야 한다. 심리치료자 대부분이 내담자의 어린 시절을 중요시하면서 심리치료 과정에서 그것을 탐색하려 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어린 시절의 동기 좌절은 주로 부모의 잘못된 양육이나 건강하지 않은 가족관계에서 비롯되므로 좌절된 동기를 찾아내려면 어린 시절의 부모와의 관계 혹은 가족과의 관계를 살펴봐야 한다. 또한 정신적 충격을 줄 수 있는 어린 시절의 사건도 동기를 좌절시킬 수 있으므로 그런 사건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