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간증/영적성장
· ISBN : 9788953113534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10-05-17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인생의 책장에 북엔드가 없다면…
제1부 첫 번째 북엔드: 그리스도의 의
1. 그리스도의 의
2. 동기를 부여해 주는 복음
3. 복음의 적 1호: 자기 의
4. 복음의 적 2호: 끈질긴 죄책감
5. 첫 번째 북엔드에 의지하기
제2부 두 번째 북엔드 :성령의 능력
6. 성령의 능력
7. 의존적 책임
8. 거룩한 위로자의 도움
9. 복음의 적 3호: 자기 의존적 태도
10. 두 번째 북엔드에 의지하기
에필로그: 세계관으로서의 두 북엔드
리뷰
책속에서
자기 의에 빠져 잘난 체하는 바리새인과 죄의식에 짓눌려 절망하는 사람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인생이라는 책꽂이에 북엔드(책장에 놓인 책들을 가지런하게 세워놓으려면 양 끝에서 그것들을 받쳐 주는 받침대)가 없다는 것이다.
어느 쪽에게나 해결책은 똑같다. 우리가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할 때 하나님은 우리 인생의 책꽂이에 두 개의 북엔드를 놓아 주신다. 하나는 그리스도의 의고, 또 하나는 성령의 능력이다. 이 둘 모두 하나님이 거저 주시는 것이지만, 책들을 그 버팀대에 기대어 놓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다. 우리의 모든 책들, 즉 우리가 하는 모든 일들은 그 버팀대에 의지할 때만이 제대로 유지되고, 안정되며, 안전해진다.
하나님이 은혜로 주시는 이 두 가지가 어떻게 우리 삶의 버팀대가 되는가? 우리는 우리의 책들을 어떤 식으로 그 버팀대에 기대어 놓을 수 있는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과 더불어 다음의 문제들에 대해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이다.
● 끈질긴 죄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
● 기준에 도달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 성장하고자 하는 동기부여는 어디에서 받아야 하는가?
● 어떻게 해야 단순히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 수 있는가?
●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고 받아들여 주신다는 것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 하나님의 은혜와 내 공로의 경계는 어디인가?
● 참되고 지속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가?
- 프롤로그: 인생의 책장에 북엔드가 없다면… 중에서
인간 역사에, 혹은 온 우주에 십자가만큼 우리를 실상을 제대로 보여 주는 것은 없다. 우리는 하나같이 다 자기 자신에 대해 사실보다 부풀려진 시각을 가지고 있다. …갈보리라고 하는 곳을 찾아가 보기 전까지는 말이다. 바로 그곳, 십자가 밑에서 우리는 실제 크기로 줄어든다.
- 4. 복음의 적 2호: 끈질긴 죄책감 중에서
그리스도의 공로가 얼마나 큰지는 깊은 곤고함에 빠져 있는 죄인들이 가장 잘 안다. 사람은 목이 마를수록 물 한 잔의 소중함을 안다. 마찬가지로 죄가 우리 심령을 상하게 하고 무겁게 짓누를수록 우리는 치유자요 구원자이신 분을 더욱 더 소중히 여기게 될 것이다.
- 10. 은혜는 믿음과 협력한다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