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자기계발
· ISBN : 9788958077633
· 쪽수 : 200쪽
· 출판일 : 2020-07-10
책 소개
목차
작가의 말 _8
들어가며 _10
1장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좀 철학적으로 들리나요? _15
2장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어요 _23
3장 ‘가나다라’만큼 간단한 ABC모델 _41
4장 정말 시궁창 같은 현실이 문제일까? _45
5장 그러면 생각을 어떻게 해야 할까? _53
6장 생각을 좀먹는 바이러스를 잡아라! _61
7장 그렇다면 이 이론을 어떻게 쓰면 좋을까? _123
8장 일상에서 써먹는 인지행동치료법 도구, 유용해요! _139
9장 알아 두면 쓸모 있는 유용한 도구 사전 _165
10장 자, 그럼 어떤 생각의 길을 선택할까? _177
11장 생각을 바꾸면 감정도 바뀐다 _183
맺으며 _187
용어 정리 _189
플래시 카드 _193
리뷰
책속에서
뇌도 연료가 떨어지면 능력을 다 발휘할 수 없어요. 그런데 제가 매번 놀라는 것은 이럴 때 사람들은 욱하고 분통을 터뜨린다는 점이에요. 우울증이 바로 그 예죠. 우울증 환자가 처음 제 상담실에 오면 웬만해선 자신이 우울증 환자라는 사실을 인정하려 하지 않아요. 보통 이렇게들 말하죠. “제가 우울증일 리 없어요. 우울증 환자이고 싶지 않아요. 절대 우울증이어선 안 돼요.” 그뿐인가요. 일이나 공부를 잠시 쉬는 게 좋겠다고 제안하면 “그럴 시간 없어요”라고 하는 분들이 많아요. 그런데 만약 교통사고가 크게 나서 다쳤고, 허리를 치료해야 한다면 어떨까요? 휴식과 요양이 필요하다는 데 한 치의 의심도 없지 않을까요?
특히 ‘생각’은 뇌에서 일어나는 몹시 난해하고 극도로 복잡한 과정이에요. 생각을 통해 우리는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동시에 세상과 협상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이 복잡한 과정을 이해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꼭 필요해요. 적응은 생존에 꼭 필요한 핵심이니까요.
마음이 괴로울 때, 문제의 핵심은 ‘현실’이 아니라는 점이에요. 많은 분들은 이렇게 가정해요. ‘내 인생은 엉망진창이고 지금 상황은 재앙이나 마찬가지야. 그러니까 도움을 구해야 할 문제는 바로 내 인생, 내 상황이야’라고요. 이것은 잘못된 가정이에요. 한 치의 의심도 없는 진실로 느껴지더라도 말이에요. 현실은 원래 그렇고 재수 없는 일이 일어나기 마련이에요. … 하지만 바꿀 수 있는 것도 있어요. ‘현실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예요. 여러분에게는 현실을 판단할 힘이 있지요. 이미 일어난 일, 일어나고 있는 일을 어떤 식으로 생각 할지, 또 그 생각을 바탕으로 어떻게 반응할지 결정할 수 있어요. 놀이공원에 가기로 한 날 비가 오는 상황을 다시 생각해 볼까요? 여러분은 비에 젖은 생쥐 꼴로 엉엉 울고 소리치면서 세상을 원망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스타일 끝내주는 레인코트에 엄청나게 멋진 우산을 맞춰 쓸 수도 있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