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전략/혁신
· ISBN : 9788960862159
· 쪽수 : 320쪽
· 출판일 : 2009-11-15
책 소개
목차
서문_ 경영과 철학이 만나다
1. 니체에게 경영을 배우다
경영자를 위한 철학자 니체
글로벌 경영자와 비전의 철학자
성공적인 카오스 경영
참된 역량과 참된 권력
모순의 포용
가치의 대전환
무리와의 결별
위대한 정신들
진짜 엘리트와 가짜 엘리트
변화의 힘
권력에의 의지
개인주의와 독립성
자기존중과 자기애
2. 니체에게 용기를 배우다
용기, 21세기 성공전략
자신을 책임지는 용기
직관을 믿는 용기
역량을 발휘하는 용기
엘리트가 되는 용기
비전을 품는 용기
리더가 되는 용기
권력에의 용기
인간 중심의 경영
위대한 경영철학자
해제_ 니체에게 배우는 7가지 용기
책속에서
진정으로 위대한 경영자는 일상적인 권력 다툼과 정치적 서열게임에서 자유롭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는 일이고, 자기 자신을 뛰어넘어 계속 성장하는 일이다. 자기보다 열등한 사람들을 지배하고 조작하려는 소인배적 시도 따위는 다른 사람들에게 맡겨버린다. 그가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남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지도력을 인정하도록 스스로를 계속 발전시키기 때문이다.
성공은 무엇보다 자신의 노력이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에 좌우된다. 자기 자신이 아닌 외부에서 성공을 찾는 것은 너무나 인간적인 태도일 뿐이다. 니체에 따르면 이는 심각한 오류다. 타인의 인정을 받으려는 노력이나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노력은 모두 우리에게 장기적으로 참된 내면의 만족과 진정한 의미의 성공을 가져다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니체는 전형적인 조직인간을 높이 평가하지 않았다. 그는 시스템 안에서 잘 기능하는 부품으로서의 경영자는 장기적으로 패자에 속하게 된다고 보았다. 승자는 자기실현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떠맡는다. 승자는 모든 것에 의문을 던지고, 필요하다면 자신의 고유한 게임 법칙들을 개발할 의지를 지닌다. 또 자신을 뛰어넘어서 더욱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려는 의지도 있다. 승자는 스스로 책임을 지고 자신의 삶을 만들어나가며, 기업의 미래를 위해 창의적이고 관행에 얽매이지 않은 독창적인 기여를 할 준비도 갖춰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