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취업/진로/유망직업 > 국내 진학/취업
· ISBN : 9788962870213
· 쪽수 : 288쪽
· 출판일 : 2011-01-15
책 소개
목차
Part 01 강사 누구나 할 수 있다.
학원 강사로 가는 문은 활짝 열려있다.
직업으로서의 학원 강사.
미래 발전 가능성을 생각하라.
Part 02 지금 학원 문을 두드려라.
사전에 알아야 할 것들
어떤 과목 강사로 시작할까?
대형 학원이 좋을까?, 중·소형 학원이 좋을까?
단과·종합 학원 강사냐 프랜차이즈 학원 강사냐
강사만을 위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채용 결정은 면접에 달려있다
옷 입는 것도 센스다
면접시 이런 것을 유념하라
시범 강의를 미리 준비하라
Part 03 강사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
계약서와 급여
초보 강사라면 꼭지켜야 할 것들
인수인계는 확실하게
이런 원장은 절대 조심해라
어느 학원에서나 환영받는 강사의 조건
어느 학원에서나 미움받는 강사의 조건
프로 강사의 첫걸음은 탄탄한 기초 수업 준비
초보 강사라면 이것만큼은 지켜라
강사로서 아이들을 대하는요령 1)
강사로서 아이들을 대하는요령 2)
아이들이 싫어하는 강사의 유형
원생들이 원하는 강의를 하라
학부모가 원하는 강의를 하라
Part 04 강사의 최고 임무는 성적 향상이다
성적 향상은 원생관리가 기초다
마술같은 수업을 진행해라
강사는 성적으로 말한다
성적 관리는 강의실 밖에서도 중요하다
성적별 학생들의 관리기술
과목별 수업 지도법을 배워라
교재의 선택이 중요하다
Part 05 원생과 학부모를 모두 사로 잡아야 뜬다
원생 관리는 상담이 시작과 끝이다
상담 이렇게 하면 성공이다
처음 상담에서 장기간 수강으로 이끄는 ABC
인기 강사가 되려면 원생들의 마음을 사로 잡아라
학년별로 다른 아이들의 세계를 알아야 한다
Part 06 스타 강사가 되고 싶다면 이렇게 해라
스타 강사가 되려면 꾸준한 자기계발이 필요하다
스타 강사가 되려면 꼭 갖추어야 할 것들
스타 강사가 지켜야 할 좋은 습관이 있다
Part 07 경력 관리로 몸값을 높이자
경력 관리 이젠 필수다
학원과 조화를 이루라
퇴직시 알아야 할 것들
교육청 감사를 대비하라
세금을 알면 돈이 보인다
준비된 독립을 생각하라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Section 3. 미래 발전 가능성을 생각하라
요즈음 돌아가는 정치 상황을 보면서 가장 심한 악담은 ‘평생 대통령이나 해 먹고 살아라’하는 말일지도 모르겠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악담도 싸다 할 정도로 부끄러운 직업이 대통령이지만 서로 하려고 아귀다툼을 하는 것을 보면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덕담도 될 수 있는 듯하다. 그러나 대통령은 더 이상 올라갈 곳이 없으니 분명 악담이다.
그러나 학원 강사는 올라갈 길이 있다. 학원 원장을 할 수 있고 욕심을 더 낸다면 학교를 설립할 수도 있고 운이 좋다면 대학에 강의를 나갈 수도 있다. 자신의 능력에 따라서 얼마든지 위로 올라 갈 수 있는 것이 학원 강사다. 따라서‘평생 학원 강사나 해 먹고 살아라’ 한다면 이것은 악담이 아니라 덕담이다. 만약 자격이 된다면 원장이 직접 강의를 해도 무관하고 직접할 경우에 자모들이나 학생들은 원장 직강이라는 말과 원장 수업을 더욱 좋아한다. 또한 학원이 커지면 학교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상상하며 학원 강사가 원장이 되고 원장이 교장이 될 수도 있는 그런 미래를 세울 수 있는 직업이기도 하다.
1. 교육계는 불황을 모른다
매일 아침 콩기름 냄새를 물씬 풍기며 신문이라는 총각은 판판한 얼굴로 넙적하게 누웠다. 그 종이 신문의 머리기사 중 두서너 꼭지는 읽지 않으면 정보에 뒤질 것이 뻔한 교육에 관한 이야기이다. 요즈음은 많은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가 경제 분야이기는 하지만 언제나 빠지지 않은 주제가 분명 교육 제도나 입시정보, 공부방법 등에 관한 것이니 우리 국민들의 관심 영역 중 상위에 차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경기가 어려울수록 중산층 이상이 사는 동네의 학원은 더욱 활성화된다. 기업이 죽고 명예 퇴직을 하고 강제 퇴직을 당하는 것은 서민층이 사는 동네다. 중산층 이상이 사는 동네는 먹고 살만큼의 여유가 있고 어려운 경기에 학원 수강생이 줄어드는 틈을 이용하여 고액 과외를 줄이고 학원을 이용한 공부 방법으로 방향을 바꾼다. 평상시에는 학원이 돛대기 시장 같아서 가방만 들고 왔다 갔다 한다고 생각한 자모들이 어려운 경기에 중산층 아이들이 빠지면 수강인원이 줄고 소수 그룹지도가 가능하므로 과외의 반 밖에 안 되는 수강료로 교육비까지 줄어든다.
경기를 타지 않는 곳이 학원가이다. 조금 줄이기는 하더라고 없앨 수는 없는 것이 교육이기 때문이다. 경기가 어렵다고 굶을 수는 없고 경기가 어렵다고 공부를 끊을 수는 없다. 그렇게 했다가는 더 큰 결과로 더 많은 교육비를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학원은 항상 불을 밝히는 곳이다. 경기가 어렵다고 시험이 없는 것이 아니고 경기가 어렵다고 시험 출제를 쉽게 하는 것도 아니며 경기가 어렵다고 학원을 못 다녔으니 실력을 낮추어 뽑는 곳은 없다는 것을 부모와 학생은 더 잘 안다. 안되고 어려운 이유가 실력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2. 강사는 1인 기업가이다
요즈음 안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직업을 꼽으라면 교사나 공무원을 제일 선호한다. 전문직인 의사나 변호사도 개업이라는 위험 부담에 인기가 식어가고 있다. 유명 대기업에 취직하고도 30~40대에 명퇴를 당해야 하는 현실에 젊은이들은 불안해하고 갈등하기 마련이다. 기업에서도 핵심 인력만을 남기고 거의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고 조직과 인력을 축소하는 현실에서 회사에 살아남으려고 발버둥쳐야 하기 때문에 직업 안전성을 최우선시하게 한다.
그래서 요즈음 뜨는 것이 1인 기업가이다. 자신만의 인생 경영전략을 가지고 전력을 투구하며 자기의 지속적인 학습 방법을 배워서 으뜸이 되는 삶을 사는 것을 젊은이들이 선호한다. 지식이 중심인 사회에 살며 끊임없이 변화되는 경제 환경에서 자기의 것을 계발하고 여유롭게 살아가기 위한 생존환경의 변화가 1인 기업가란 용어를 만들게 되었다. 정부에서도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을 보면 분명 앞으로 더욱 발전될 분야임에는 틀림없다. 학원 강사는 자신의 노력 여하에 모든 것이 달려있다. 스타 강사로 수억 원의 연봉을 받으며 화려한 인생을 살아가는 강사와 학원에서 시간 땜빵을 하며 보내거나 징검다리로 생각해 이런 저런 직업을 거치는 것보다 자신만의 상품 개발과 교수법, 교재 연구와 집필 등으로 자신의 몸값뿐만 아니라 강의 기술을 연구 개발해 최고의 강사로 사는 것이 더욱 성공적인 인생의 길이다.
또한 할 수 있다는 마음과 돈이 필요하다는 두 마음이 있다면 토끼 두 마리를 한 번에 잡자. 두 마리 토기를 잡으려면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뛰어야 한다는 의지만 있다면 가능하다. 학원 강사는 투잡이 가능하며 가장 깨끗한 직업이다. 또 중, 고생이라면 대략 오후 5시 이후 수업이 시작되고 늦어도 11시전 후로 대중교통이 끊어질 즈음에 수업을 마친다. 근무시간만 들쑥날쑥하지 않다면 파트강사의 자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