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간증/영적성장
· ISBN : 9788963600451
· 쪽수 : 208쪽
· 출판일 : 2011-08-08
책 소개
목차
서문
첫머리에
1장 거래를 하자
2장 무엇을, 왜, 어디에서?
3장 자기기만의 방법 1_ 관심 관리, 늑장 부리기
4장 자기기만의 방법 2_ 관점 전환, 합리화, 르상티망
5장 잘 안 될 때 도움 청하기
6장 자기기만에서 벗어나는 법 1_ 자기기만의 서열 낮추기
7장 자기기만에서 벗어나는 법 2_ 세 가지 좋은 아이디어
8장 세 가지 경고
주
책속에서
이 책은 자기기만에 관해 말한다. 진실이 더 이상 탐구의 대상이 되지 못할 때 사람이 합리성의 속박을 깰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에 관한 책이다. 성경에서부터 시작하여, 자기기만은 그리스도인의 체험을 설명하고 서술하려는 역사적 시도에서 매우 중요한 현실로 다가온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자기기만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게 하는 책들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바로 그 빈 곳을 채우기 위해 나는 이 책을 썼다.
좀 더 정확히 말해 나는 그 빈 곳에 무언가를 채워 넣으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썼다. 빈 곳을 채운다는 것은 너무 야심찬 과제다. 나는 자기기만에 관해 할 수 있는 말, 해야 할 말을 모두 다 하지는 않았다. 사실은 그 근처에도 못 갔다. 다만 내가 하는 말이 더 좋게든 혹은 더 나쁘게든 자기기만이 우리 삶의 일부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할 정도만 되면 좋겠다. 우리는 자기기만 같은 것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 척할 수도 있고(그것은 기만의 층을 또 한 켜 쌓는 것이다), 솔직하게 터놓고 고민할 수도 있다. 이 책의 목적은 솔직한 고민을 시작하도록 돕는 것이다.
_ ‘첫머리에’ 중에서(15-16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