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88963601809
· 쪽수 : 578쪽
· 출판일 : 2016-05-13
책 소개
목차
1장 니고데모
2장 핵심 토대
3장 새 출생의 특징
4장 새 출생의 표지
5장 영적 생명의 징표
6장 그리스도인과 세상
7장 의
8장 형제 사랑
9장 하나님을 아는 지식
10장 성부와 성자를 인격적으로 아는 지식
11장 성령의 교제
12장 하늘의 일
13장 확신
14장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 있는 자
15장 인간의 구원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
16장 어둠과 빛
17장 신랑의 친구
18장 성령 세례
19장 나는 없고 당신만 있나이다
20장 가련한 자아는 점점 작아지게 하소서
21장 그는 흥하여야 하리라
22장 그가 전부이신가?
23장 선지자, 제사장, 왕
24장 경탄하고 사랑하며 찬양하리라
책속에서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당연히 일정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교의(敎義)의 요소가 있고, 그 요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일차적으로 그의 충만한 데서 받는 생명입니다. 이 점을 잊으면 기독교 전체의 위대함과 영광스러움과 찬란함을 놓치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이면서도 이 생명―영원한 생명―을 단순한 하나의 관점이나 가르침, 철학, 신학 등으로 축소할 위험이 늘 있습니다. 절대 그래서는 안 됩니다. 기독교의 핵심은 생명, 즉 그의 충만한 데서 받는 데 있습니다. 이 생명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중대한 것, 우리가 알 수 있는 가장 중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연구의 개요를 밝히면서 새해 벽두부터 이런 질문을 던지는 것에 대해 굳이 양해를 구하지 않겠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이 충만함을 받은 자임을 알고 있습니까? “은혜 위에 은혜”를 받고 있습니까? 계속, 더 많이 받고 있습니까? 혹시 과거의 경험이나 결단에만 기대어 사는 것은 아닙니까? 여러분이 머리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 그 위대한 머리로부터 생명이 흘러내려 여러분의 존재 전체에 스며들고 있다는 것을 아는 자리에 있습니까? 강조하건대, 이것이 기독교입니다. 이 생명과 충만함을 나타낼 때만 교회는 실제로 제 역할을 하게 되며 세상에서 중요한 곳이 됩니다.
_ ‘1장. 니고데모’ 중에서
다른 것은 몰라도 여러분에게 꼭 소개하고 싶은 원리, 거듭 반복하는 중대한 원리는 이것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이 겪고 있는 실제적인 어려움과 문제 때문에 이 편지를 썼습니다. 그들은 박해를 받았습니다. 재산을 빼앗겼고, 괴롭힘을 당했으며, 심지어 죽임까지 당했습니다. 그래서 낙심했습니다. 그런 자들을 위해 히브리서 기자가 하는 일이 무엇입니까? 그들을 어떻게 돕고 있습니까? “곧 상황이 좋아질 테니 힘을 내라”고 하면서 등을 토닥여 주거나, 기분이 풀릴 때까지 계속 같이 노래하면서 잠시라도 문제를 잊게 해줍니까? 아닙니다!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히 5:6)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중대한 담론, 강력한 신학을 쏟아놓습니다.
이것이 해결책입니다! 예수를 바라보라는 것입니다. “너희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보지 말라. 너희 문제나 어려움을 보지 말라”는 것입니다. “예수를 바로 알라”는 것입니다. “너희 생각 속에서 그가 흥하시면 다른 문제는 전부 하찮아진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해결책은 이것입니다. 그를 흥하시게 하려면 이런 진리들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신 분입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시는 분입니다.
_ ‘22장. 그가 전부이신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