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88963602042
· 쪽수 : 295쪽
· 출판일 : 2016-12-22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
서론
Ⅰ. 일반적인 배경
1장 로이드 존스의 생애 개관
2장 로이드 존스의 부르심
3장 설교자가 되기까지의 영향
4장 로이드 존스의 확신
5장 로이드 존스 설교의 특징
Ⅱ. 해석학적 원리와 방법
1장 성경 전반에 대한 접근
2장 본문의 의미에 대한 접근
3장 본문의 의의에 대한 접근
4장 특징적인 해석 원리와 공헌
Ⅲ. 설교학적 원리와 방법
1장 설교의 세 가지 유형
2장 특징적인 설교 형태
3장 특징적인 설명 방법
4장 특징적인 적용 방법
5장 설교학적 공헌
Ⅳ. 영적 원리와 방법
1장 설교를 총괄하는 원리
2장 신약에 나타난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은 설교
3장 성령의 기름부음을 위한 삶
4장 전달의 핵심 요소인 성령의 능력에 대한 공헌
5장 요약 및 결론
나가는 말
주
참고 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그러므로 설교는 교회의 고유한 직무이다. 교회만이 세상의 가장 절박한 필요를 다룰 수 있고 설교자만이 이것을 세상에 알릴 수 있다. 설교자는 이 특별한 임무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구별된 자다. “여기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고 강조해야 합니다. 반드시 그래야 합니다”라고 그는 강조한다. 이 문제에 대해 로이드 존스는 청교도들과 개혁자들, 특히 장 칼뱅과 확신을 함께한다. (중략) 동시에 로이드 존스는 설교가 가장 중요할 뿐 아니라 다른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직무라고 주장한다. 그는 교회가 그 임무를 올바로 수행했을 때, 역사적으로 사회·정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최대의 공헌을 해왔다고 강조한다. 그는 복음 설교야말로 이러한 문제를 실질적으로 다루며, 다른 모든 것은 다만 말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그는 교회의 다른 모든 활동은 보조적이기 때문에, 목회자는 자신의 사역에서 설교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믿는다.
_ ‘Ⅰ부 5장. 로이드 존스 설교의 특징’ 중에서
로이드 존스는 강해설교는 말 그대로 성경 본문의 강해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본문은 설교자가 자신의 생각을 풀어 나가는 출발점이 아닌 그의 메시지의 유일한 원천이어야 한다. 설교자가 말하는 모든 것은 특정 본문에서 나와야 한다. 본문만이 설교의 권위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설교는 아무리 좋고 올바른 것이라 해도 주제나 사상에서 시작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설교의 주제 혹은 교리는 본문과 그 문맥에서 나와야 한다. (중략) 그러므로 로이드 존스는 변함없이 본문을 알림으로써 설교를 시작한다. “오늘밤 제가 봉독해 드린……본문에 여러분이 주의를 기울이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그는 청중의 모든 관심을 그 본문에 담겨 있는 진리에 쏟도록 한다.
_ ‘Ⅲ부 2장. 특징적인 설교 형태’ 중에서
그는 성령의 기름부음이 설교를 애써 준비하는 일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준비한 것 위에 임하는 것이라고 항상 강조한다. 성실한 연구와 성령의 기름부음은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다. 로이드 존스의 관심은 항상 “열과 빛”, “뛰어난 신학적 통찰력과 뜨거운 가슴”, “성령에 의해서 불붙은 지성”, “성령으로 충만한 지성”, “성령에 의해서 활성화된 참된 학식”에 있다. (중략) 그러므로 책상에서 설교를 준비할 때와 마찬가지로, 강대상에서 설교를 전달할 때에도 성령의 역사하심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생각이 준비한 원고에만 머무르지 말아야 하며, 성령의 역사하심을 항상 사모하고 그분의 일하심에 늘 마음을 열어야 한다.
_ ‘Ⅳ부 3장. 성령의 기름부음을 위한 삶’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