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재테크/투자 > 주식/펀드
· ISBN : 9788967998530
· 쪽수 : 288쪽
· 출판일 : 2024-11-29
책 소개
목차
머리말
PART 1. 엔비디아의 탄생과 성장
1 창업 배경과 비전
2 엔비디아 첫 제품의 탄생(NV1)
3 드디어 출발점에 서다(RIVA 시리즈와 TNT2)
4 엔비디아의 경쟁과 도전
5 엔비디아와 게임산업의 성장
6 엔비디아의 혁신과 확장
PART 2. 엔비디아의 현재
1 HPC·AI 특화 반도체로 초격차 굳히기
2 챗GPT 등장으로 독주 가속화
3 예상치 못한 미국 정부의 제재
4 세계 1등주 등극한 엔비디아
5 엔비디아의 영향을 받는 기업들
PART 3. 엔비디아의 미래
1 엔비디아의 독주, 계속될까
2 엔비디아 대항마 파헤치기
3 엔비디아 투자처로 보는 미래
4 전문가가 예측하는 향후 AI·엔비디아 미래는
5 AI, 벤처투자를 이끌다
PART 4. 젠슨 황, 그는 누구인가
1 AI계의 스티브 잡스, 젠슨 황
2 3년 외길, GPU 혁명의 선구자
3 이민자 차별 딛고, AI 황태자가 되기까지
4 젠슨 황 불굴의 도전
5 젠슨 황의 든든한 파트너
6 엔비디아를 이끈 리더십
책속에서
젠슨 황은 또한 리더십 팀의 역할을 재정립했다. 이전까지는 기술 개발에 있어 개별 엔지니어들의 자율성이 강조되었지만, 이제는 리더십 팀이 제품 개발 모든 단계에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기술적 결정이 시장 전략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다. 이는 엔비디아가 내부적으로 더 체계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든 중요한 변화였다.
젠슨 황은 NV1 실패를 통해 리더십이 단순히 기술적 결정만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와 시장 흐름을 고려한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는 기술적 리더십과 비즈니스 리더십을 결합하여, 엔비디아가 기술 기업으로서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집중했다.
- Part 1. 엔비디아의 탄생과 성장
2018년 비트코인 열풍도 도움이 됐다. 비트코인 채굴에 엔비디아 GPU가 효율적이라는 평가가 나오면서 암호화폐 기업 등을 대상으로 판매가 늘어났다. 엔비디아는 빠르게 늘어난 코인 채굴업체들에게 채굴에 필요한 고성능 GPU를 공급하며 주가를 높였다. 당시 품절 사태까지 일어날 만큼 GPU 수요가 급증했고, 코인 채굴이 사회적 현상으로까지 번지면서 엔비디아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엔비디아가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린 계기였다.
이어 코로나19 팬데믹이 2차 도약기였다. 엔비디아는 2020년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을 맞아 고속 성장하기 시작했다. PC 수요가 급증, 실적이 대폭 늘었다. 팬데믹 당시 늘어난 원격 근무도 도움이 됐다. 수많은 데이터의 전송과 처리, 저장이 필요한 상황 속에 데이터센터 사업도 급성장했다.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 사업수익이 급증, 회계연도 2017년부터 회계연도 2021년까지 수익이 8배 증가하는 성과를 냈다. 2020년대 초반 유행이었던 메타버스 수혜주로도 꼽혔다. 이런 긍정적인 시그널로 엔비디아 주가는 2021년까지 지속 우상향했다.
- PART 2. 엔비디아의 현재
Q. 가까이에서 바라봤던 젠슨 황 엔비디아 CEO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그리고 이 장점이 엔비디아 기업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보나.
A. 13년을 CEO로 모시고 곁에서 봐왔다. 한국도 사업 때문에 자주 왔었다. 기술회사의 CEO이자 리더로서 젠슨 황을 존경한다. 그의 첫 번재 장점은 기술과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피나는 노력과 해박한 지식이다. 젠슨 황은 기술이든 비즈니스든 그 자리에서 바로 의사결정을 내린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건 CEO가 기술과 비즈니스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판단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CEO의 장점이면서 철학이자 엔비디아에 이식된 문화가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다. 일할 때 실수나 실패를 과감히 인정하는 문화다.
- PART 3. 엔비디아의 미래 - 이용덕 바로AI 대표(前 엔비디아코리아 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