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인문계열 > 역사학
· ISBN : 9788968174797
· 쪽수 : 588쪽
· 출판일 : 2017-02-28
책 소개
목차
마나스
■해설
키르기스 민중 서사시 마나스
서사시 마나스 주요 이본들
책속에서
키르기스 민중이 겪은 역사의 특수성은 구비문학이 발전하는 조건을 만들었다. 키르기스인들의 역사를 대부분 반영하고 있는 서사시 「마나스」는 구비문학 작품 가운데 단연 돋보인다. 서사시의 내용에는 일상생활의 세세한 면부터 운명을 바꾼 중요한 역사적 사건에 이르기까지 민중의 삶의 모든 면이 담겨있다. 서사시 「마나스」는 여러 세기에 걸쳐 키르기스인들의 영적인 삶에서 독보적인 역할을 해 왔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키르기스인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마나스」는 키르기스인들에게 신앙(cult)보다 더 고귀한 의미가 있었다. 영웅서사시 주인공의 이름과 삶의 여정은 키르기스인들에게 범상치 않은 특별한 의미로 여겨져 왔다. 키르기스인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이상들은 대부분 「마나스」와 관련되어 있다. 윤리적인 규범들과 선악의 개념들은 서사시 「마나스」에 나오는 다수의 등장인물의 행동 속에 예시되어 있다. 마나스와 동료들이 보여주는 자신의 땅에 대한 사랑, 민중에 대한 헌신적인 봉사, 자유에 대한 갈망, 대범함, 전우애 등과 같은 특성들은 젊은 세대에게 귀감이 되었다.
서사시 「마나스」의 분량은 유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사야크바이 카랄라예프(Sayakbai Karalaev)라는 저명한 이야기꾼에게서 채록한 하나의 판본에만 50만 행 이상의 시행이 담겨 있다. 서사시 「마나스」의 기념비적인 가치는 무엇보다도 서사시의 내용과 예술적인 독창성에 있다고 설명된다. 키르기스인 다수 종족을 하나로 통일하고, 키르기스인들의 땅을 압제자에게서 해방하며, 침략자에게서 키르기스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마나스의 영웅적인 업적에 대한 묘사가 서사시 내용의 근간을 형성한다. 여러 세대의 서사시 낭송자들은 수 세기에 걸쳐 서사시 「마나스」의 내용을 확장하고 예술적인 기법들을 정교하게 다듬어왔다. 서사시 「마나스」에는 키르기스인들의 다양한 민속문학 장르가 복합되어 녹아들어 있다. 죽은 사람들의 영혼을 추도하는 민속문학 장르인 코쇽(Koshok), 탄원하는 내용을 담은 서정적인 노래 장르인 아르만(Arman), 유언을 담은 노래 장르인 케레즈(Kerez), 교훈적인 서사시 장르인 사나트(Sanat)와 (유언 문학 장르에 해당하는) 나시야트(Nasiyat) 등이 서사시 「마나스」에 융합되어 있다.
대중을 앞에 두고 서사시 「마나스」를 구연하는 모습은 일반적으로 극장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을 연상시킨다. 이야기꾼이 즉흥시를 구연하면서 보여주는 창조적 영감과 절정(Ekstasy)에 이르는 상황, 그리고 이야기꾼이 연기하는 풍부한 몸짓은 복합적인 예술요소가 융합되어 표출되는 서사시의 특성을 드러낸다. 공연현장에서 서사시 「마나스」는 키르기스 민속문학의 다양한 장르를 융합하는 측면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 분야의 요소를 포괄하는 면모를 보여준다. 오늘날에도 서사시 「마나스」는 사람들에게 미학적인 즐거움을 선사하는 예술작품으로 남아있다. 사실상 키르기스인이라면 누구라도 서사시 「마나스」의 근간이 되는 주요한 스토리라인을 잘 알고 있고, 중요한 에피소드들을 자신의 말로 바꿔서 설명할 수 있으며, 서사시 「마나스」에 나오는 대표적인 시행들을 기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