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프로그래밍 개발/방법론 > 게임 프로그래밍
· ISBN : 9788968480584
· 쪽수 : 456쪽
· 출판일 : 2013-11-20
책 소개
목차
1 AndEngine으로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하기
__1.1 AndEngine 살펴보기
__1.2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하기
__1.3 AndEngine 개발 환경 설정하기
2 카드 짝맞추기로 AndEngine의 기본 익히기
__2.1 게임 기획 및 설계하기
__2.2 이미지 띄우기
__2.3 터치 입력처리
__2.4 카드 짝맞추기 게임 구현하기
__2.5 사운드 처리
3 장애물 달리기 게임 만들기
__3.1 게임 기획 및 설계하기
__3.2 배경의 횡 스크롤 효과내기
__3.3 버튼 눌러 달리기
__3.4 버튼 눌러 점프하기
__3.5 허들과 러너의 충돌 처리
__3.6 달린 시간을 거리화해서 보여주자
4 더욱 더 게임스럽게
__4.1 진입 메뉴 만들기
__4.2 로컬에 이름과 기록을 저장하고 보여주기
__4.3 웹서버에 기록 저장하기
__4.4 세계 각국의 언어로 현지화하기
__4.5 전용 서버 구축하기
__4.6 애드몹 광고 달아 수익내기
__4.7 안드로이드 폰의 다양한 해상도에 맞추기
__4.8 구글 마켓에 게임 등록하기
5 물리엔진을 활용하여 고급게임 만들기
__5.1 물리엔진이란?
__5.2 물리엔진으로 점프하고 표창 던지는 닌자런 만들기
부록
__부록 A AndEngine 팁
__부록 B 만들면서 배우는 AndEngine 앱
저자소개
책속에서
서문
"내 힘으로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다!"
1996년 대학교 1학년 때부터 늘 갈망하던 일이었습니다. 용돈을 아껴서 모은 돈으로 시중에 나온 게임프로그래밍 책을 사 보고 따라 하길 반복했습니다. 집에는 이렇게 모인, 이제는 오래된 게임 개발 책들이 꽤 됩니다. 하지만 게임 프로그래밍을 MS-DOS 환경에서 C로 한다는 것은 대학교 1학년에게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비디오 출력을 빠르게 하기 위해 코드 중간에 어셈블리 언어가 나오고, 메모리 자원 관리가 어려워 도통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C도 제대로 습득하지 못 했으면서 게임이 만들고 싶어서 두꺼운 게임 프로그래밍 책만 들고 다니며 뒤적거렸으니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제대 후, 2000년에는 DirectX로 개발하는 것이 유행이더군요. DirectX는 초기화부터 어려웠습니다. 책대로 하니 잘 되지 않아서 초기화만 2주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화살표로 내가 그린 비행기가 움직이고 스페이스 바를 클릭하면 미사일이 나가는 데 한 달이 걸리고 여름 방학은 끝나버렸습니다. 그러다 2008년쯤에는 플래시 액션 스크립트가 유행하더군요. 팀 소속을 플래시 게임 개발 쪽으로 옮기고 싶어서 진로를 고민하던 때였습니다. 플래시 액션 스크립트라면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책을 사서 보고, 인터넷에서 관련 카페에 가입해서 물어가면서 일주일 정도 개발하니 그럴 듯한 슈팅 게임이 하나 나왔습니다. 그런데 열정은 일상에 파묻혀 곧 식어 버렸습니다.
2010년 3월 SKT에서 국내 최초의 안드로이드폰인 모토로이를 도입하면서 안드로이드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는 늘 안드로이드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이것저것 찾아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2010년 11월 핑거 러너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출시 초기라 모두 휴대폰이 다칠까 소중하게 다루던 시절, 10초 간 휴대폰 액정을 미친 듯이 두드려서 기록을 내는 어떻게 보면 어이없는 게임이었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많은 아류작들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는 핑거 러너의 업그레이드 판을 AndEngine으로 만들어 카카오톡에 제휴를 신청해 보았습니다. 타사 대비 게임 콘텐츠의 부족으로 제휴에는 실패했지만, 나름 보람된 작업이었고 게임 프로그래밍에 대한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바보 같은 한 개발자가 "내 힘으로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다"며 1996년부터 10년 넘게 혼자 품어 오던 꿈을 이루게 해주었습니다. MS-DOS 환경에서 C와 어셈블리로도, 윈도우 환경에서 DirectX로도, 플래시 액션스크립트로도 제대로 된 게임을 만들기 힘들었지만, 안드로이드는 제대로 된 게임을 만들어 스스로 사용자에게 배포하고 매달 수익까지 안겨 줍니다. 그만큼 안드로이드 환경에서의 게임 개발은 쉽다는 것을 설명 드리다 보니 글이 좀 길어졌네요.
이 책에서는 AndEngine으로 안드로이드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립니다. 책 내용 또는 AndEngine 관련 문의는 데브게임스(https://devgames.co.kr) 카페로 올려주세요. 많은 무림 고수들이 24시간 대기하고 있어 빠른 답변이 가능합니다.
사랑하는 아내 전자연과 매일 아침 일찍 아빠를 깨우며 놀아 달라고 응석을 부리는 아들 최용석에게 사랑한다고 전합니다. 한빛미디어 출간의 기회를 주신 김상민 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끝으로 본 도서의 베타 리딩을 해주신 한빛리더스 7기 전문서 그룹의 강찬석, 김관영, 김광남, 김태경, 서광현 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_최원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