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경제
· ISBN : 9788970015538
· 쪽수 : 188쪽
· 출판일 : 2012-01-05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1장. 경영과 경영학
떡볶이 가게도 삼성도 모두 경영을 하는 것이라고요?(경영의 정의) / 경영학은 돈 버는 법을 알려주는 학문?(경영학의 정의) / 사장님이 되는 것보다 경영이 더 어렵다?(경영의 본질)
2장. 기업의 목적과 책임
돈을 벌지 못하면 기업이 아니라고요?(기업의 목적) / 회사도 착한 회사가 있고 못된 회사가 있나요?(기업의 사회적 책임) / 성공한 회사에는 존경받는 경영자가 있었네요!(경영자의 역할과 리더십)
3장. 자본과 기업활동
아빠 회사 그만 다니시면 안돼요?(자본의 중요성) / 회사는 주로 어떤 일을 하는 곳 인가요?(기업활동) / 주식회사는 뭐고 개인사업자는 뭐예요?(자본규모에 따른 기업의 형태) / 회사도 물건처럼 사고판다?(상장과 주식시장)
4장. 브랜드와 마케팅
너는 왜 나이키 신발을 샀니?(브랜드와 마케팅의 정의) / 오백만 원짜리 핸드백을 도대체 왜 사는 거죠?(브랜드의 가치) /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구전효과) / 저렇게 공짜로 줘도 남는 게 있을까요?(판촉과 홍보) / 맥주와 기저귀가 도대체 무슨 관련이 있는 거죠?(교차판매와 프로모션) / 왜 마트에 가면 생각보다 더 많이 사오게 되는 건가요?(마케팅의 미학)
5장. 생산과 유통
많이 만들면 만들수록 돈이 더 절약된다?(규모의 경제, 대량생산의 의미) / 인간의 시간과 동작을 조절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과학적 관리론과 생산성향상) / 조건보다 마음이 생산성 향상의 핵심이다?(생산성 향상의 또 다른 비밀) / 코카콜라도 처음에는 한 약국에서만 팔던 음료수였다?(유통의 중요성) / 신발, 장난감, 가전제품에도 킬러가 있다?(카테고리 킬러)
6장. 조직과 인적자원관리
사람들은 왜 함께 모여서 일하는 거죠?(조직의 의미와 특징) / 조직은 쓴 맛이다?(조직문화와 그 역할) / 면접은 왜 보는 거죠?(인적자원관리의 기초) / 회사 안에 카페와 수영장이 있는 이유가 뭐예요?(직원복지와 인적자원관리) / 당근, 채찍, 고래, 메기가 있어야 회사가 잘 돌아간다고요?(동기부여와 보상) / 찰리 채플린 아저씨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인간존중?(인적자원관리의 핵심)
7장. 자기 경영
성공적인 인생도 경영에서 출발하는군요! / 종이컵 판매원에서 맥도날드의 주인으로, ‘레이 크록’ / 초등학교 중퇴에서 그룹회장으로, ‘마쓰시타 고노스케’ / 공장 청소부에서 글로벌 중장비회사의 CEO로, ‘제임스 데스페인’ / 복싱선수에서 세계 최고의 건축가로, ‘안도 다다오’ / 네 손가락의 장애아에서 마음을 울리는 피아니스트로, ‘이희아’
청소년 경영학을 한 눈에
에필로그
저자소개
책속에서
미래: 그런데 아빠, TV나 신문에 나오는 대기업들은 조그만 가게나 회사보다 훨씬 더 경영을 잘하지 않나요?
아빠: 물론 틀린 말은 아니란다. 하지만 대기업이라고 해서 경영이 더 쉽다고 말할 수는 없단다. 실제로 1965년에 대한민국에서 100위 안에 드는 기업 중 40년 후까지 생존한 기업이 불과 16개밖에 안되니까 말이야. 대기업에게도 경영은 역시 어려운 과제란다.
미래: 놀라워요. 이제야 사장님이 되는 것보다 경영이 더 어렵다는 사실을 알 것 같아요. 학원 앞 떡볶이 가게 사장님도 아빠가 다니시는 회사의 사장님도 모두 엄청난 분들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아빠: 그렇지? 또 고객만족을 극대화함으로써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도 있단다. 만일 너라면 즐거운 표정으로 웃는 가게와 불친절하고 쌀쌀맞은 상점 중 어느 곳을 다시 찾아가겠니?
미래: 당연히 즐거운 표정으로 웃는 가게죠. 불친절한 가게는 정말 딱 질색이거든요.
아빠: 그래, 바로 그런 고객만족도의 차이가 기업의 이익을 좌우한단다. 비슷한 물건을 팔더라도 고객이 만족하는 회사는 이익을 더 얻을 수 있겠지. 실제로 미국의 월마트라는 곳에서는 ‘종업원이 웃지 않으면 앞주머니에 들어있는 1달러 지폐를 가져가세요’라는 캠페인을 했었단다. 고객들의 만족도는 대단했었고 월마트는 현재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마트 중 하나야.
아빠: 전 세계로 코카콜라가 공급된 데에는 아주 중요한 계기가 있었어. 그것은 바로 세계 2차 대전이란다. 일본의 진주만 공습을 받은 후 미국은 세계 2차 대전에 본격적으로 참전하는데 이때 전 세계에 나가 있는 미국군과 연합군에게 콜라를 거의 원가에 공급하는 조건으로 ‘로버트 우드러프’는 설탕배급제에서 코카콜라만 제외시켜줄 것을 건의하게 돼.
미래: 설탕배급제요? 그리고 코카콜라만 제외시켜 줄 것을 건의했다고요?
아빠: 그렇단다. 생각해보렴. 식품회사에 설탕을 배급제로 한다면 식품을 제대로 만들 수 있겠니?
미래: 아니요, 당연히 배급 받은 설탕의 양 만큼 밖에는 못 만들 거예요.
아빠: 그래, 바로 그 점을 로버트 우드러프는 잘 알고 있었어. 그래서 결국 집요한 로비와 설득으로 코카콜라는 설탕배급제에서 제외된단다. 이때 다른 경쟁회사는 콜라를 양껏 만들 수 없었지만 코카콜라만큼은 예외였어. 그래서 세계 2차 대전을 계기로 전 세계로 널리 유통되게 되지. 남들에게 전쟁이 위기였지만 코카콜라에게는 다시없는 절호의 기회가 된 셈이야.
미래: 우와, 그런 드라마틱한 계기가 있었군요. 그래서 그 제품이 더 빠르게 공급될 수 있었군요. 아빠, 유통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무리 좋은 제품도 유통이 되지 못하면 널리 퍼질 수 없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이제 알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