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70715469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20-12-22
목차
서문
1. 윤리학의 우선성
2. 윤리학의 과오
3. 윤리학의 변곡점
4. 예수의 반란
5. 반론 기각
6. 율법 반대
7. 예수의 모순
8. 신성모독자
9. 자기각성, 자기비판
10. 수행 기술
11. 정의와 원한
12. 신성모독자 재조명
13. 예수의 세속성
14. 예수의 하나님
15. 예수의 양의성
16. 허무주의자
17. 삶을 선택하기
18. 천천히 이루어가는 꿈
참고도서 및 심화도서
역자해제 : 예수, 급진적 휴머니스트
저자후기 : 어느 세속적 그리스도인
역자 후기 : 돈 큐핏의 예수론
찾아보기
책속에서
우리는 미래가 반영구적으로 계속되는 불멸하는 영혼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짧은 인생을 사는 삶에 불과하다. 우리는 비축광이어서도 안 된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대신에 우리는 조금도 거리끼지 않고 우리 자신을 삶에 쏟아놓아야 한다.
나는 비록 매우 간략하지만 원래적 예수의 재구성된 가르침이 정확히 분석만 되면 우리를 덧없음과 죽음을 걱정하는 현대인의 불안으로부터 해방을 가져옴으로써 어떻게 새로운 인도주의적 일상적 삶의 종교를 영감으로 보여줄 것인지를 가리키고자 노력했다. 여태까지 적어도 예수의 윤리는 비실천적이라고 종종 주장되어 왔다. ‘하나님 나라가 올’ 때까지는 그랬다. 그런데 이제 그와는 정반대로 내가 한 노력은 예수의 윤리는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제시하려는 것이었다. 우리의 가장 위대한 단 한 가지 필요는 우리 자신의 덧없음과 화해하고 서로와 화해하는 것이며 이는 온힘을 다해 관용을 실천하고 삶을 사랑하는 것이다.
<저자 서문> 중에서
큐핏의 탁월한 통찰은 예수가 도덕성의 원천을 우주의 도덕적 질서도덕적 질서나 신의 도덕적 명령도덕적 명령에서 찾지 않고, 사랑사랑의 개념에서 구한 것으로 해석했다는 것이다. 예수는 사랑사랑의 느낌을 도덕적 표준으로 세운다. 예수의 윤리예수의 윤리학윤리학에서 사랑사랑의 감정과 정서는 도덕적 판단과 행동의 기초로 채택된다. 이러한 예수의 윤리예수의 윤리는 급진적인 것이고, 세속적세속적인 것이며, 휴머니즘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예수는 현존하는 실재를 고정 불변하고 고칠 수 없는 것으로 보지 않았으며 현실을 하나님의 통치 아래 가져오고자 했다. 예수는 우리가 도덕적 열정과 투명성을 가지고 현실 세계를 더 나은 세계로 바꾸기로 한다면, 우리는 결국 그러한 세계에 있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예수는 우리에게 넘치는 사랑사랑의 정서와 마음으로 세속을 초월하라고 명령한다. 이 초월은 이 세상에서 자유롭게 사랑사랑을 주고받고 사랑사랑에 따라 사는 것을 방해하는 모든 제약 요소들을 자각적으로 인식하고 극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예수의 세속적세속적 초월이야말로 예수의 유토피아적 급진 휴머니즘급진적 휴머니즘휴머니즘 윤리의 정수이다. 나는 그것이 세속 성자(세상속의 성도)의 일상적 삶을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역자 해제>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