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건강운동 > 기/단학
· ISBN : 9788972092292
· 쪽수 : 646쪽
· 출판일 : 2011-11-08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책을 펴내며
제1부 서론
제2부 기(氣)
제3부 경력편
제4부 호흡편
제5부 삶편
참고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제4부 호흡편
09 단전호흡과 기 순환
영혼이 활동하기 위한 에너지의 원천인 진기를 생산하기 위하여 직접 단전으로 기를 흡수하는 호흡이 단전호흡이다. 폐호흡과 단전호흡의 주기가 일치하므로 인식되지는 않지만 누구나 폐호흡주기와 일치해 단전호흡을 함으로써 기를 흡수해 이용하고 있다.
심장은 혈액을, 단전은 기를 순환시키는 순환펌프 역할을 한다. 상단전은 기를 빨아들이고 하단전은 기를 밀어낸다. 보통 사람들은 폐호흡의 주기와 일치해 기의 흡수와 순환이 이루어지고, 단전호흡을 수련하여 경지에 올라 진정한 단전호흡에 이르면 심장박동의 주기와 일치해 기의 흡수와 순환이 이루어진다. 기의 순환능력이 대폭 증가하여 단전 스스로가 기를 흡수하고 순환할 수 있게 되어 호흡과는 관계없이 이루어진다. 일상생활에서 폐호흡을 하지 않고 단전호흡만으로도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인성에는 자율권이 주어져 인성이 천성을 모르고 살아가지만, 천성인 영혼은 인성을 간접적으로 통제한다. 뇌와 심장 기능에 영혼의 활동인 기의 순환을 동반하게 함으로써 인간의 건강과 수명을 조절하고 통제한다.
현대의학은 영혼의 존재나 단전호흡이나 기 순환을 모른다. 그러나 누구나 폐호흡의 주기와 일치하게 단전호흡을 병행한다. 상단전은 기를 빨아들이고 하단전은 밀어내어 기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상단전은 음기인 수기를 빨아들여 양기인 화기로 바꾸어 밀어내고, 하단전은 양기인 화기를 빨아들여 음기인 수기로 바꾸어 밀어내 순환이 이루어진다. 언제나 수기는 상단전으로 들어가 화기로 바뀌고, 화기는 하단전으로 들어가 수기로 바뀐다. 수기와 화기가 한 번씩 뒤바뀌면 전기가 생성되는 원리로 결합될 수 있어 진기가 된다.
폐호흡에서는 폐기물이 생성되어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낸다. 단전호흡에서는 폐기물이 생성되지 않아 수기와 화기를 단전으로 흡수하기만 한다. 폐호흡과 동시에 기의 흡수와 순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영혼이 육신과 함께하는 한 폐호흡을 하면 기의 흡수와 순환은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호흡의 양상은 단순하게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능보다 기의 흡수와 순환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우리는 마음 상태에 따라 영혼이 경락을 여닫아 기의 순환을 통제함으로써 육신과 뇌와 심장의 기능을 통제한다. 그러므로 기의 순환능력에 따라 우리의 희로애락과 생로병사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