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인문계열 > 종교학
· ISBN : 9788978014052
· 쪽수 : 411쪽
· 출판일 : 2014-04-30
책 소개
목차
추천사
편집자 서문
서문
머리말
문헌 약어표
일러두기
제1부: 아비담마 철학의 기원
1. 서론
2. 다양한 뜻을 지닌 용어 ‘담마’
3. 아비담마의 개념과 특성
4. 아비담마와 마띠까
5. 마띠까의 체계화
제2부: 대화 형식의 발전
6. 대화의 전개방법과 네 가지 질문에 대한 설명
7. 형이상학적 질문들과 사구분별
8. 딱까와 담마딱까
9. 추론과 논증의 형식
10. 경(대화)의 논증들
11.『까타왓투』와 『식신족론』에 나타나는 수준 높은 문답
12. 결론
참고 문헌
역주 인용 문헌
인도 고전어 한글 표기안
역자 후기
서평
찾아보기
책속에서
아비담마라는 용어가 무엇을 뜻하는지를 판단하려면, 그 용어가 쓰인 전체 문맥을 확실하게 참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I.B.호너 여사는 이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여사는 경장과 논장에서 아비담마와 아비위나야의 용례를 수집하고 상세하게 고찰하였다. 그 결과 여사는 어떤 경우 ‘더 높은 담마, 더 높은 위나야(in Further-Dhamma, in Further-Discipline)’라고도 표현하고, 또 어떤 경우는 ‘담마와 관계된 것, 위나야와 관계된 것(in What pertains to dhamma, in what pertains to discipline)’이라고도 표현하였다. 우리는 여사가 다양한 빨리어 용어들을 영어로 번역하는 데 대단히 신경을 썼음을 알 수 있다. 아비담마라는 용어는 논장 즉 아비담마 삐따까라는 제목으로 정착되기 전까지 여러 번의 변동을 거쳐 왔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 의미는 분명히 논란의 소지가 많다.
아비와 아비담마, 또는 아비담마가 수록된 아비담마 논서에 대한 이러한 다양한 해석들로부터 과연 어떤 것이 아비의 진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해석인지를 고르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현존하는 상좌부上座部,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 법장부法藏部, 정량부正量部, 다문부多聞部의 모든 아비담마 논서는 상술한 해석들이 내포된 요소들을 일부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방식의 해석들로부터 판단해보건대, 가장 보편적인 아비담마의 의미는 서로 구별짓기, 즉 담마들을 정의하기인 듯하다. 그래서 아비담마 논서는 정의들을 모은 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비담마라는 용어는 담마와 구별되어야 하고, 아비위나야란 용어 역시 위나야와 구별되어야 한다. 담마와 위나야는 붓다가 가르친 법法과 율律을 일반적으로 일컫는 용어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아비담마와 아비위나야는 붓다의 제자들이 반드시 닦아야 하는 특별한 담마와 특별한 위나야를 각각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붓다의 가르침은 담마(교리)와 위나야(율)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철저히 공부하는 것이 그 가르침의 아비(abhi-)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