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과학/수학/컴퓨터 > 환경 이야기
· ISBN : 9788983898906
· 쪽수 : 96쪽
· 출판일 : 2021-03-09
책 소개
목차
1. 바다거북은 어떤 동물일까?
거북의 분류
바다 생활에 알맞은 몸으로 진화한 바다거북
바다거북은 7종
우리 바다를 찾아오는 바다거북은?
2. 바다거북의 찬란한 한살이
바다거북의 먹이
2억 년이 넘는 거북의 역사
왜 육지에서 알을 낳을까?
바다거북의 눈물
3. 바다 환경과 바다거북
암수 결정은 모래 온도
새끼를 기다리는 첫 시련
태평양 2만 킬로미터 대이동
우리 바다와 동중국해의 중요성
4. 바다거북과 인간
사람을 구한 바다거북
먹을거리 바다거북
공예품 바다거북
5. 바다거북을 부탁해!
혼획 사고를 없애라
산란하는 모래사장의 감소
온난화와 플라스틱 쓰레기
바다거북을 살리는 일
바다거북 관련 상식 퀴즈
바다거북 관련 단어 풀이
리뷰
책속에서
우리 바다와 동중국해의 중요성
최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공위성으로 바다거북의 이동을 조사할 수 있게 되었어요. 연구원들은 산란을 마친 암컷 바다거북의 등에 신호를 보내는 발신기를 붙여서 다시 바다로 돌려보냈어요.
그 덕분에 놀라운 사실들이 발견되었어요. 많은 붉은바다거북이 우리나라 남해, 서해나 동중국해로 가고 있었어요! 붉은바다거북의 80%는 남해와 서해, 동중국해에서 먹이 활동을 하고, 나머지 20%는 태평양을 돌아다니면서 먹이 활동을 했어요.
앞에서 말했듯 이들의 주식은 조개, 게, 새우 등인데, 남해와 서해, 동중국해는 얕은 바다라 이들의 먹이가 아주 풍부해요. 따라서 먹이 활동을 하기에 안성맞춤인 장소랍니다.
암컷은 먹이를 거의 먹지 않고 약 2주일마다 산란을 되풀이해요. 그건 자신의 목숨을 걸어야 할 정도로 엄청난 일이에요. 지칠 대로 지친 암컷들이 다시 원기를 회복하는 바다가 바로 우리 바다인 거죠!
바다거북은 암수의 먹이 활동이 크게 차이 나지 않아요. 수컷도 우리 바다에서 먹이 활동을 하고 있고, 다 자라지 않은 암컷도 우리 바다로 오지요.
이제 붉은바다거북에게 우리 바다가 알을 낳는 모래사장 못지않게 아주 중요한 바다라는 것을 잘 알겠죠?
온난화와 플라스틱 쓰레기
오스트레일리아의 대보초(그레이트배리어리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산호초 군락이에요. 동시에 태평양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푸른바다거북의 번식지예요. 이들은 여기서 주식인 해초나 해조류를 먹고 근처 모래사장에서 알을 낳아요. 연구원들은 이 바다에 사는 바다거북을 잡아서 암컷과 수컷의 비율을 조사해 보았어요.
처음 연구원들은 지구 온난화의 영향은 있어도 아직 암수 비율은 거의 같거나 암컷이 약간 많을 거로 생각했어요. 그런데 실제로는 암컷이 116마리에 비해 수컷은 1마리뿐이었어요. 다시 말해 99%가 암컷이라는 놀라운 결과가 나왔죠.
이는 우리의 생각보다도 훨씬, 더 빨리 지구 온난화가 야생 동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거예요. 온난화 말고도 해안가 숲을 베어 버리면 그늘이 줄어들고 모래사장의 온도가 올라가요. 아니, 모래 온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알 자체가 부화하지 못해 새끼가 태어나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