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 일반
· ISBN : 9788984011212
· 쪽수 : 320쪽
· 출판일 : 2007-10-15
책 소개
목차
1장 문화지능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문화전략적 사고, 동기, 효과적인 행동 등 문화지능의 세 가지 측면을 살펴보고, 업무상황에 문화지능 관습을 적용하기 위해 저자들이 고안한 ‘PRISM 시스템’을 설명한다.
2장 마인드 변환 준비 : 문화지능의 문화전략적 사고의 기초
독자들이 생각해볼만한 몇 가지 상황의 사례를 소개하고 문화적 문제와 딜레마를 사고와 추론을 통해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화지능이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문화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이 낯선 문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한다.
3장 추진방향 설정 : 문화지능의 동기적 기초
합리적이고 정확한 사고는 글로벌 시대의 필수덕목이겠지만, 이질적인 문화를 오해하는 바람에 생기는 어려움을 기꺼이 감내하고자 하는 태도도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동기적 관점에서 문화지능을 논의하면서 개인의 정체성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가치, 선호도, 목표 등을 설명한다.
4장 행동 돌입 : 문화지능의 행위적 기초
이 장에서 소개하는 행동 부분에 관한 접근법은 동기를 실제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기존의 행위목록을 이용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고안하는 개인의 능력에 주목한다. 즉 ‘어떤 사람이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한 뒤(문화전략적 사고) 반응할 동기를 느낀다면(동기), 그 사람은 실제로 어떻게 해야 문화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반응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5장 이질적 업무환경에서의 효과적인 업무수행
기업이 업무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성 문제를 처리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춘다. 다음으로 문화적으로 다양한 업무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업무관계를 개선하고 상호이해를 높이기 위해 문화지능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6장 글로벌 경제에서의 성공적인 업무할당
대규모 선발과 교육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국외근무 할당에 알맞은 핵심 관리자들을 감별하기 위해 문화지능을 사용할만한 가능성을 논의한다. 또한 선발한 임원들의 문화지능을 다양한 교육기법을 통해 향상시키는 방식을 설명한다.
7장 업무수행력이 뛰어난 다국적 팀 구성
글로벌 팀에서 새로운 업무를 맡은 국외근무 관리자가 문화지능 개념을 활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다양한 국제적 성격의 업무 팀을 특별히 강조하면서 관리자들이 낯선 문화의 사람들을 관리할 경우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는지 파악하는 평가도구로서 문화지능의 역할을 설명한다.
8장 글로벌 상황에서의 리더십
문화지능을 통해 어떻게 관리자가 국제적인 맥락에서 더 유능한 리더가 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문화지능은 관리자가 다양한 문화에서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때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그리고 관리자는 보편적인 리더십 자질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는가? 또는 문화전략적 사고와 그 외의 능력들이 뜻하는 바는 리더십이 각각의 낯선 상황에 개별적으로 조율되어야 한다는 것인가? 등의 주제를 다룬다.
9장 요약과 결론
문화적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활동하는 국내 기업과 글로벌 기업의 차원에서 문화지능이 갖는 특성과 중요성을 다시 요약한다. 그리고 미래의 글로벌 경영에 관한 몇 가지 결론적인 논평을 곁들이면서 문화지능에 바탕을 둔 프로그램을 글로벌 기업에 적용하기 위한 PRISM 시스템을 다시 살펴본다.
부록 : 문화지능 자가 테스트
자가 테스트를 통해 독자들은 자신의 문화지능을 측정하고 자신이 지닌 문화지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이 테스트는 다양한 국제적 업무를 수행하는 여러 관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현장 조사에 근거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