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글렌 굴드에게 듣다 (그의 연주와 음악에 관한 심층 인터뷰)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음악 > 음악가
· ISBN : 9788986377651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24-07-30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음악 > 음악가
· ISBN : 9788986377651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24-07-30
책 소개
20세기의 가장 독보적인 카리스마를 지닌 음악가이자 가장 유별난 피아니스트였던 글렌 굴드는 톱으로 다리를 잘라낸 나무 의자에 앉아 잔뜩 구부정한 자세를 하고서 날렵한 템포와 신선한 명쾌함으로 바흐, 베토벤, 모차르트의 음악을 해석해냈다.
목차
감사의 글
들어가며
제1부
글렌 굴드 사진첩
제2부
조지 셀 망동(妄動)
[부록]
- 디스코그래피
- 캐나다 국영 방송사의 글렌 굴드 테이프 컬렉션
- 라디오 프로그램들
- 텔레비전 프로그램들
- 필모그래피
옮긴이의 글: 글렌 굴드에게 듣는 글렌 굴드
책속에서
내가 흥얼대는 소리를 지우는 일을 하는 이퀄라이제이션 시스템을 찾을 수만 있다면 얼마든지 그렇게 하겠습니다. 만약 그 소리가 어느 특정 주파수에만 머물고 그 주파수를 지우는 것이 피아노 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당장에 그렇게 할 텐데 말입니다. 나는 그 소리가 자산이 된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습니다. 내게 그 소리는 늘 내 곁에 머물러온 불가피한 그 무엇일 뿐입니다. 사실 내 어린 시절부터 사람들은 최근 내가 발매한 음반에 대해 하는 말과 정확히 똑같은 말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예나 지금이나 바뀐 게 없는 셈이지요. 좀처럼 없앨 수 없는 버릇인 겁니다.
바흐의 《프랑스 모음곡 1번》부터 《4번》까지 담은 신보가 곧 발매 예정인데, 내가 지금껏 녹음한 그 어느 바흐 음반과 마찬가지로 건조한 음향을 담았습니다. 하지만 템포는 전에 비해 느려졌어요. 다소 두터워진 소리라는 제약 조건을 두고 방정식을 풀면 정답은 템포를 늦추는 것뿐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요소들을 무시하고 평상시 선호대로 빠른 템포를 잡으면 아티큘레이션이 탁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 경우에는 악기가 템포를 좌지우지한 셈이지요.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