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타나베 노부오 (지은이)
정보 더보기
일생동안 칼빈을 연구한 일본의 저명한 칼빈학자로 알려져 있다. 경도대학 문학부 철학과에서 수학한 그는 칼빈의 교회론 연구로 동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아시아칼빈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1962년 이래 4년에 걸친 라틴어판 <기독교강요>를 일어로 번역하였는데, 2008년에는 개정판을 출간했다. 일본그리스도교회 신학교 교수로 일하는 한편, 동경 고백교회를 설립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목회자로 활동하고 있다. 여러 차례 한국을 방문하였고, 장신대학교, 고신대학교 등 한국의 여러 신학교육기관에서 강연한 바 있다. 일본의 전쟁 책임에 대한 반성과 청국신사 반대 등의 활동을 전개하는 등, 일본의 양심적인 지식인으로 알려져 있다.
지은 책으로 <칼빈의 교회론>, <전쟁의 죄책을 짊어지고>, <고대교회 신앙고백>, <프로테스탄트 교리사>, <신사참배를 거부한 그리스도인>, <아시아 선교역사> 등 다수가 있다. 또 니이젤의 <칼빈 신학>, 레오나르드의 <프로테스탄트의 역사> 등 다수의 외국서적을 일어로 역간했다.
펼치기
이상규 (옮긴이)
정보 더보기
전 고신대학교 신학과 교수였고 현재는 백석대학교 석좌교수이다. 그간의 연구과 저술로, 통합연구학회 학술상(1991)을 수상한 이래 한국교회사학연구원 학술상(2010), 기독교문화대상(2010), 올해의 학자상(2012), 복음주의신학회 학술상(2018), 야립학술상(연구부분, 2021)을 수상했다. 여러 학회에서 활동하였고, 개혁신학회와 장로교신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국제 신학 저널인 Unio cum Christo(2015 이후)와 Reformed Theological Review 편집위원(2021 이후)으로 활동하고 있다. 교회, 역사, 신학에 대한 여러 책을 저술하거나 번역하였고, 부산 경남 지역 관련 연구로는 『부산지방 기독교 전래사』(글마당, 2001), 『부산 경남지역 기독교회의 선구자들』(고신대학교 출판부, 2012), 『경남지방 기독교 전래사』(부경교회사연구회, 2014), 『기억과 추억의 역사: 부산지방 초기 기독교』(한국교회와 역사연구소, 2019), 『6.25전쟁기 부산지방 기독교』(한국교회와 역사연구소, 2024) 등이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