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경영자 스토리 > 국외 기업/경영자
· ISBN : 9788994643120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11-09-10
책 소개
목차
추천사
이야기를 시작하며
STORY1. 탁월한 영감을 불어넣다
STORY2. 승리의 여신이 이끈 미래
STORY3. Just Do It!
STORY4. 전설이 되어라
STORY5. 대학 스포츠에 전례를 남기다
STORY6. 나이키의 선수들이 흔들리는 순간
STORY7. 첨단기술은 위험을 수반 한다
STORY8. 업계의 모범이 되다
STORY9.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STORY10. 부를 공유하다
STORY11. 결승선은 없다
옮긴이 후기
리뷰
책속에서
"나이키는 브랜드 전체가 현재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해 근원적인 수준에서 깊은 관심을 보이고 그것을 잘 반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런 특성을 기반으로 이 브랜드는 특유의 독창성을 잘 살려나갔고, 광고계의 흐름을 서서히 바꾸면서 거기에 큰 추진력을 부여했지요. 또한 나이키는 자신의 근본을 잘 이해한 덕분에 누구보다도 먼저 스포츠와 운동선수, 그리고 운동복을 유행 요소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업이 리복보다 중대한 경쟁우위를 점하게 된 것은 바로 이런 점 때문이었지요. 나이키는 스포츠가 생활양식의 일면으로 떠올랐음을 알아채고 그 점을 기꺼이 받아들이며 유행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우즈는 자신이 나이키에 그리도 헌신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공개적으로 밝혔다. 나는 이 회사가 그의 프로선수생활을 성공으로 이끄는 데 얼마나 큰 역할을 했는지 듣고 나서, 그가 철저히 나이키 옷만 고집하는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모든 것이 나이키와 함께 시작되었죠. 아시다시피 나이키는 제게 모든 기회를 베풀고 제 수준에서는 과분한 계약을 안겨줬어요. 그때 저는 프로 무대에서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었고, 솔직히 PGA 투어에서 좋은 성적을 올린 적도 없었거든요. 그때 필 나이트 씨는 제 성공을 믿고서 제가 그전까지 만져본 적도 없는 액수의 돈을 주셨어요. 그 일 때문에 제가 나이키에 충성을 다하느냐고 물으신다면, 그렇다고 할 수 있죠. 이 회사가 제게 기회를 줬으니까요. 그 계약금 덕분에 저는 생활고 걱정 없이 경기장에 나가서 골프만 열심히 하면 됐거든요. 전 정말 운이 좋았어요. 세상에 그런 기회를 잡는 사람은 많지 않을 거예요. 나이키는 절 선택했고, 그래서 전 죽을 때까지 그 점을 감사히 여기며 살 겁니다."
"성공적인 기업 활동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같은 해묵은 질문과도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죠. 저는 분명히 달걀이 먼저 생겼으리라 믿습니다. 왜냐하면 닭은 겁이 많아서 먼저 나서는 일이 없으니까요. 저는 나이키가 매우 큰 성공을 거두고 신기술을 각종 제품에 융합시킬 자본을 보유했다는 점에서 이 이야기와 상관이 있다고 봅니다. 나이키는 성공을 위해서라면 모험하기를 겁내지 않았거든요. 달리 말하자면 이 회사가 어떤 제품을 시장에 가장 먼저 도입하길 기피하지 않았다는 뜻과 같습니다. 나이키는 일련의 제품군을 구축하고 광고와 선수들의 후원 계약을 통해서 소비자-운동선수 층에 해당 상품이 더욱 높은 수준에서 경쟁하는 데 꼭 필요한 제품임을 알리고 증명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회사는 소비자-운동선수 계층이 그 신제품의 필요성을 느낄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직접 나서서 그들을 한층 높은 단계로 이끌죠. 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광고에 최신기술을 접목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