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과학/수학/컴퓨터 > 생물과 생명
· ISBN : 9788996343295
· 쪽수 : 192쪽
· 출판일 : 2010-05-30
책 소개
목차
첫 번째 이야기 -지질시대의 시작
우리 지구에도 생명이 시작되고 육지엔 공기도 생겨났습니다. 물론 물은 그 이전부터 있었지요. 이렇게 옛날 우리 지구의 모습을 알게 된 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우리도 과학자들과 그 옛날의 모습을 찾으러 갈까요?
두 번째 수업 - 공룡시대의 출발
어마어마하게 큰 공룡, 보기만 해도 무시무시한 공룡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그렇게 커다란 몸집을 갖게 되었을까 궁금하지 않으세요? 두 번째 수업에서 궁금증을 풀어보세요.
세 번째 수업 - 세상을 지배하기 시작한 공룡
영화를 통해서만 본 공룡들의 세계, 처음엔 작은 파충류에 지나지 않았지만 거대한 몸집을 갖게 된 뒤로는 무서울 게 없었지요. 쥐라기 공룡들의 세계에서 그들의 모습을 찾아볼게요.
네 번재 수업 - 공룡의 낙원, 백악기
쥐라기 공원이란 영화에 등장하는 공룡들이 백악기의 공룡이란 사실을 알고 있나요? 우리가 가장 잘 아는 티라노사우루스나 트리케라톱스도 이때의 공룡이지요. 자, 이제 그들을 만나러 갈까요?
다섯 번째 수업 - 새들의 조상
공룡들은 땅에만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하늘에도 있었지요. 처음 이들은 잘 날지 못해 행글라이더처럼 활강만 했는데 점차 새처럼 날게 되었지요. 지금의 새들도 그들의 후손이라니 믿어지세요?
여섯 번째 수업 - 지구에 닥친 위기
우리의 지구에 무시무시한 소행성이 들이닥쳤답니다. 에베레스트 산만한 거대한 바위덩어리가 지구에 엄청난 속도로 돌진해 부딪혔다는데 우리 지구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일곱 번째 수업 - 최초의 인류
거대한 공룡의 시대가 가고 이제 우리 인간의 조상인 포유류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지하에서 생활하던 포유류는 공룡이 사라진 세상에서 맘껏 활보하며 다녔겠지요? 이제 그들을 만나러 갑니다.
여덟 번째 수업 - 진화와 멸종
세상에 우리의 조상이 원숭이를 많이 닮았대요! 그런데 그 이전에는 작은 미생물에서 시작했다고 하는군요. 다윈 선생님은 그걸 어떻게 알아냈을까요?
아홉 번째 수업 - 호모 하빌리스
인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도구를 사용할 줄 아는 것이랍니다. 물론 원숭이나 다른 동물도 사용할 줄은 알지요. 하지만 인간만큼 정교하진 못합니다. 그럼 그러한 도구를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열번째 수업 - 호모 에렉투스
우리가 자연을 두려워하지 않고 이용할 줄 알게 된 것은 불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부터랍니다. 이젠 고기를 익힐 수도 있고, 어두움 밤에도 밝게 비출 수 있어요, 게다가 추위로부터 해방되었구요.
열한 번째 수업 - 호모 사피엔스
한 폭의 멋진 수채화 같은 예쁜 그림을 그릴 줄 아는 인간. 지금의 우리와 너무도 닮은 인류가 나타났습니다. 그 사람들을 찾아 떠나는 여행길에 갔이 가지 않을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