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육아 > 육아법/육아 일반
· ISBN : 9788996535737
· 쪽수 : 344쪽
· 출판일 : 2012-04-30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한국의 독자들에게
《2가지 언어에 능통한 아이로 키우기》를 추천하며
part 1 왜 하나보다 두 가지 언어가 나을까?
01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2가지 언어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을까?
02 외국어 학습에 대한 잘못된 통념, 무엇이 문제인가?
part 2 어떤 언어를 언제 배워야 할까?
03 우리 아이는 어떤 언어를 배워야 할까?
04 언제 외국어를 배우기 시작해야 할까?
05 출생 순서, 성性, 성격, 적성, 학습 스타일과 같은 개인차는 언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part 3 언어를 어떻게 배워야 할까?
06 가정에서 언어 학습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07 오락성 교육용 상품을 통한 언어 학습 - 아이가 학습과 오락을 동시에 할 수 있을까?
08 좋은 외국어 학습 프로그램과 교사의 특징은 무엇이며,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part 4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
09 아이가 언어를 혼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10 언어 지체 현상, 전문가들의 조언, 특수 교육, 진전 없는 학습 성과 등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11 3가지 언어 사용과 방언에 대하여
12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외국어 학습에 대해 가족 간에 이견이 있거나, 자녀가 저항하거나, 가족의 상황이 달라지는 등)
맺으며
감사의 말
부록 - 연습 문제와 모범 답안, 참고 및 학습 자료, 참고 문헌
리뷰
책속에서
우리의 목표는 우리 자신들의 자녀와 여러분들의 자녀가 두 가지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언어를 더 배우게 되면서 아이들은 그 언어에 유창해지고 원어민 수준의 억양을 구사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얻을 것입니다. 《2가지 언어에 능통한 아이로 키우기》는 아이들이 언어를 배우며 가능한 한 모든 기회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그리고 두 가지 언어를 구사함으로써 얻게 되는 모든 혜택을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해드립니다.
- 들어가며
언어 학습에 대해 흔히 믿는 통념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완전히 잘못되었고, 좋게 본다고 해도 일부분만 맞는 소리다.
· 외국어 학습에 대한 가장 잘못된 10가지 통념 타파하기
1. 어떤 부모라도 아이가 하나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도록 키울 수 있다. 설사 부모가 단일 언어 사용자라 해도 그렇다(부모가 해당 언어를 구사하지 못해도 아이들은 그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
2. 외국어 학습을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때란 없다. 그리고 어리다고 해서 무조건 모든 면에서 외국어 학습에 뛰어난 건 아니다.
3. 풍부하고 역동적이고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완벽한 원어민 모델보다 더욱 중요하다.
4. 여러 가지 이유로, 동일한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의 언어 구사력은 각자 다르다.
5. 끊임없이 오류를 교정해주는 것은 도움이 되기보다는 해가 된다.
6. 두 가지 언어를 배운다고 해서 말이 늦는 건 아니다.
7. 아이들 대부분은 언어를 섞어 쓰는 시기를 거친다(이는 정상이다!). 언어를 엄격하게 구별해 쓰는 것은 현실적이지도 않을뿐더러 그럴 필요도 없다.
8. 아이들은 TV나 오락성 교육용 장치들을 통해 외국어를 많이 배우지 못한다. 이러한 장치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여겨야 한다.
9. 이중 언어 교육 프로그램은 모든 아이에게 도움이 된다.
10. 언어를 많이 배울수록 좋다. 세 가지 이상의 언어를 배우는 것도 가능하다.
- 2장 ‘외국어 학습에 대한 잘못된 통념, 무엇이 문제인가?’
이제 막 부모가 된 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더니 갓 태어난 아기가 외국어에 입문하면 언어 발달이 지연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여러 고민 중 단연코 순위가 높았다. 그리고 어떤 경우 이 부분 때문에 외국어 학습을 시작하지 않고 있었다. 사실 이는 부모들 사이에서만 널리 퍼진 통념이 아니다. 의사와 교사들도 같은 소리를 한다. 그래서 다음을 무엇보다도 더 강조해야 할 것 같다 - 출생 시부터 두 가지 언어를 배워서 말이 늦는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 유아기부터 두 가지 언어를 배운 아이들은 하나의 언어를 배운 아이들과 같은 시기에 옹알이를 시작하고 첫 단어를 말하고 이 단어들을 조합해 두 단어와 세 단어로 된 짧은 문장들을 만든다. 아이가 말을 배우는 시기에 있어서는 아이들 간 편차가 너무 크며, 하나 이상의 언어를 아기에게 말하는 게 해가 된다는 것을 입증하는 신뢰할 만한 연구는 하나도 없다. 즉 두 가지 언어를 배울 때 너무 이른 법이란 결코 없다!
- 4장 ‘언제 외국어를 배우기 시작해야 할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