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정치학/외교학/행정학 > 정치학 일반
· ISBN : 9788997170777
· 쪽수 : 246쪽
· 출판일 : 2025-09-20
책 소개
목차
일정
현장 르포
Day 1
장장 인공지능섬(張江人工知能島)
상하이도시계획전시관(上海城市規劃展示館)
아이플라이텍(iFLYTEK, 科大訊飛)
Day 2
센스타임(SenseTime, 商湯科技)
모쑤공간(Mosu Space, 模速空間)
화웨이 롄추후(練秋湖) R&D 캠퍼스
Day 3
저장대학교 즈진강(紫金港)
캠퍼스 브레인코(BrainCo, 强腦科技)
Day 4
딥로보틱스(DEEP Robotics, 云深处)
평화 오디세이-중국 AI굴기 현장리포트
관련 칼럼
저자소개
책속에서
중국 AI혁명 현장을 가다
‘바이오닉 핸드’로 불리는 인공 손으로 붓글씨를 쓰고, 악수하는 모 습은 충격적이었다.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인공 팔과 다리를 만드는 중국 AI 혁신기업 브레인코에서의 경험이다. 중국에서는 수많은 장애인이 기존의 의족·의수를 벗어던지고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는 세상이 펼쳐지고 있다.
다리 끝에 발 대신 바퀴가 달린 4족 로봇이 뒷마당을 종횡무진 달렸다. 철제 계단 앞에 서더니 바퀴를 발처럼 들어 계단을 올라갔다. 바퀴가 빠져서 헛돌 수밖에 없는 모래밭에서도 바퀴가 다리처럼 걷고 뛰었다. 딥로보틱스가 지난해 11월 공개한 바퀴형 4족 로봇 링스(Lynx)의 모습이다. 아이 키만 한 장애물을 만나면 뒷다리로 바닥을 딛고 순식간에 올라섰다. 사람이 발로 차도 넘어지지 않고 균형을 잡는 건 기본이다.
화웨이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AI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상하이 루이진 병원의 AI 보조 진단 시스템, 선전 항만의 무인 컨테이너 트럭, 사우디아라비아 태양광발전소의 AI 인버터 등이 대표적이다. 화웨이 관계자는 “AI를 실생활에서 구현하는 핵심은 네트워크 기술”이라며 “이 분야에서 화웨이는 세계 1위 경쟁력을 갖췄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