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 ISBN : 9788997580149
· 쪽수 : 312쪽
· 출판일 : 2012-06-08
책 소개
목차
차례
Prologue “내가 없는 자리에서 누군가가 나를 칭찬하기 시작했다면
나는 이미 성공의 첫 번째 법칙을 이룬 것이다.” _04
추천사 _08
chapter 01 남이 나를 PR 하게 만들어라
사람에게 투자하라_20
어떤 사람인지 알아봐 주시겠습니까?_24
세상은 좁고 정보는 멀리 간다_29
조 지라드의 법칙을 활용하라_37
포지셔닝 이론을 활용하라_44
강추는 복사하고 악플은 삭제하라_49
자기 PR을 하지 말고 타인 PR을 하라_55
타인 PR의 3가지 요소_61
chapter 02 타인 PR 전략 수립하기
무엇을 알릴 것인가?_68
누구에게 PR 할 것인가?_75
누가 PR 할 것인가?_79
낭중지추(囊中之錐)가 되라_85
먼저 개인브랜드를 만들어라_88겸손한 사람이 되라_93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되라_98
감동을 줘라_102
만나지 못할 사람은 없다_107
체계적으로 인맥을 관리하라_111
chapter 03 타인 PR의 실천방법
먼저 PR소재를 만들어라_116
타인 PR의 첫 번째 방법, 상호성_123
타인 PR의 두 번째 방법, 보상_127
타인 PR의 세 번째 방법, 도움_130
타인 PR의 네 번째 방법, 선물_135
타인 PR의 다섯 번째 방법, 체험_141
타인 PR의 여섯 번째 방법, 호감_145
타인 PR의 일곱 번째 방법, 칭찬_151
타인 PR의 여덟 번째 방법, 인사_156
타인 PR의 아홉 번째 방법, 감사_161
타인 PR의 열 번째 방법, 꿈_164
타인 PR의 열한 번째 방법, 부탁_167
타인 PR의 열두 번째 방법, 정보_171타인 PR의 열세 번째 방법, 전문성_181
타인 PR의 열네 번째 방법, 인터넷_186
타인 PR의 열다섯 번째 방법, 멘토와 멘티_191
타인 PR의 열여섯 번째 방법, PR네트워크_196
타인 PR의 열일곱 번째 방법, 팬클럽_200
타인 PR의 열여덟 번째 방법, Show_204
타인 PR을 항상 기억하라_208
chapter 04 부정적인 타인 PR 대처하기
원인을 제거하라_214
사전에 예방하라_219
적극적으로 해명하라_224
반감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라_228
적을 만들지 마라_232
chapter 05 좋은 인맥을 만드는 법
인맥관리 6단계_238
사람이 변화요, 사람이 혁신이다_246
직장인을 위한 인맥관리 10계명_250
좋은 인맥의 다섯 가지 요소_253
인맥관리 8대 항목_256
1,000명 만나면 14명 인맥 된다_259
인간관계를 가깝게 만드는 7가지 요소_262인맥관리는 인테크다_266
직접투자가 어려우면 간접투자를 하라_269
당신이 CEO라면_273
CEO를 위한 인맥관리 십계명_277
인맥이 될 인재를 키워라_280
Take & Give하라_284
고기를 낚는 3가지 방법_288
이제 ‘대충’을 없애라_291
Epilogue _294
chapter 06 부록
개인브랜드 설정 점검_300
개인이미지 점검_301
타인 PR 문안 작성_302
타인 PR 인맥지도_303
타인 PR 실천계획(일반)_304
타인 PR 실천계획(직장)_305
타인 PR 실천방법 점검_306
타인 PR 네트워크 구축 점검_307
추천인 명단 _308
저자소개
책속에서
바야흐로 PR의 시대다. 겸손은 더 이상 최상의 덕목으로 꼽히지 않으며 적절한 자기 PR은 현대인으로서 지녀야 할 능력이자 미덕으로 인정받고 있다. 기업과 사회 역시 능력 있고 얌전한 사람보다 능력 있고 적극적인 사람을 더 많이 요구한다. 게다가 낭중지추(囊中之錐)와 같은 사람은 가만히 있어도 저절로 인정을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강점과 역량을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잘 인식시킬 수 있느냐에 따라 직장과 사회에서의 성공 여부가 달라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자기 PR을 전략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평상시에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실제로도 우리는 삶의 매 순간마다 수많은 자기 PR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다른 사람을 만나면 으레 주고받는 자기소개도 PR이요, 대학이나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작성하는 이력서, 자기소개서도 PR이다. 또한 명함도 일종의 자기 PR이다. 이처럼 자기 PR은 우리 일과 삶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자기 PR은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바야흐로 PR의 시대다. 겸손은 더 이상 최상의 덕목으로 꼽히지 않으며 적절한 자기 PR은 현대인으로서 지녀야 할 능력이자 미덕으로 인정받고 있다. 기업과 사회 역시 능력 있고 얌전한 사람보다 능력 있고 적극적인 사람을 더 많이 요구한다. 게다가 낭중지추(囊中之錐)와 같은 사람은 가만히 있어도 저절로 인정을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강점과 역량을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잘 인식시킬 수 있느냐에 따라 직장과 사회에서의 성공 여부가 달라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자기 PR을 전략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평상시에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실제로도 우리는 삶의 매 순간마다 수많은 자기 PR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다른 사람을 만나면 으레 주고받는 자기소개도 PR이요, 대학이나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작성하는 이력서, 자기소개서도 PR이다. 또한 명함도 일종의 자기 PR이다. 이처럼 자기 PR은 우리 일과 삶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자기 PR은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람들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내가 만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전달될 가능성이 높지 않다.
따라서 자기 PR은 꼭 필요한 상황에서만 활용하고 그보다는 사람들이 나를 PR 하도록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타인 PR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타인 PR의 중요성을 깨닫는 일이다.
다시 말해서 내 입으로만 PR 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어떻게 타인을 통해 PR 할 수 있는지 고민하면 된다. 타인 PR은 전투를 치르지 않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비결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자신만의 타인 PR 기술을 개발해보자. 타인 PR의 장점은 자기 PR의 단점과 정반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혼다 소이치로(本田宗一?,1906-1991)는 일본 혼다자동차의 창업자이다. 매년 일본 언론사에서 뽑는 ‘존경하는 경영자’에서 마쓰시타 고노스케와 1, 2위를 다툴 정도로 인기가 높은 인물이며 2003년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조사한 '가장 존경할 만한 일본의 경영자'에서는 마쓰시타 고노스케(松下幸之助)와 함께 공동 1위에 올랐다. 1950년 12월, 하마마쓰 시내 요정에서 혼다는 외국인 고객을 접대하고 있었다. 한창 분위기가 무르익는데 화장실에 간 외국인 손님이 변기에 틀니를 빠트리고 말았다. 그 당시의 화장실은 지금과 같은 수세식이 아니었기 때문에 틀니를 꺼낼 방법이 마땅치 않았다. 혼다는 옷을 모두 벗더니 알몸으로 변기통 속으로 내려가 틀니를 찾아 올라왔다. 그런 다음 뜨거운 물에 틀니를 소독하고 자신의 입속에 넣어 이상 유무를 확인하였다. 아무런 문제가 없자 틀니를 다시 소독한 후 외국인 손님에게 건네주었다. 이 모습을 지켜본 외국인 손님이 평생 혼다의 예찬론자가 되었음은 물론이다.
한 번은 ‘각계인사교류모임’ 참석을 위해 약속장소에 도착하는데 입구에서 대기업에 근무하는 K전무를 마주치게 되었다. 나보다 다섯 살 연상인 분인데도 불구하고 악수를 나눌 때 허리를 숙여 깍듯하게 인사를 한다. 평소에도 배울 점이 많은 분이라 생각했지만 인사를 통해 느껴지는 겸손한 인품에 저절로 감동이 되었다. 이처럼 인사는 상대방에 대한 존경의 뜻과 함께 자신을 낮추는 겸손함의 상징이 되며 정중한 인사는 열 마디 칭찬보다 상대방을 기쁘게 만들어준다.
개그우먼 이성미는 한 인터뷰에서 “5살 난 아들이 경비 아저씨에게 인사를 하지 않아 집에 들어와서 회초리를 들고 하루를 먼저 태어나도 형이니 앞으로는 꼭 인사를 하고 다니라고 말했다.”는 일화를 소개하였다. KBS 9시 뉴스 앵커를 맡고 있는 민경욱 아나운서 또한 자녀들에게 ‘인사 잘하는 사람이 되라’는 교육을 가장 강조하여 시키고 있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린 적이 있다. 연예인 김제동은 행사가 있을 때마다 스태프를 비롯해 행사장에서 만나는 사람들, 그리고 청소하는 아주머니들에게도 깍듯하게 인사를 하는 것으로 소문나 있다. 이런 겸손함과 인사성이 그를 국민으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연예인 중 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었을 것이다. 인사는 그야말로 만사다.
타인 PR의 여덟 번째 방법은 인사다. 깍듯이 인사를 잘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이 칭찬과 PR을 하게 만들 수 있다. 나이가 젊을수록 인사를 잘 하면 예의가 바르다는 평을 들을 수 있고, 지위가 높을수록 인사를 잘하면 겸손하고 인간성이 좋다는 평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평상시에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정중하고 공손하게 인사를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