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경영자 스토리 > 국내 기업/경영자
· ISBN : 9791128806223
· 쪽수 : 110쪽
· 출판일 : 2018-01-15
책 소개
목차
01 만도의 역사
02 주요 사업군
03 오너의 경영 철학
04 글로벌 시장을 향해
05 미래 자율 주행 기술
06 한라그룹 계열사들
07 전기 자전거 ‘만도풋루스’
08 조직 문화
09 한라대학교와 안양 한라아이스하키단
10 위험과 과제
저자소개
책속에서
현대양행 넘긴 후 자동차 부품 사업에 집중
정 명예회장은 이후 남은 다섯 계열사인 만도기계(현 만도), 한라해운, 한라자원[현 (주)한라], 한라시멘트, 인천조선(현 현대삼호중공업)을 발판으로 재기를 꿈꿨다. 1980년 현대양행을 넘긴 후 자동차 부품 사업에 집중한 안양기계제작소는 현대차와 국내 자동차 산업 발달과 함께 빠르게 성장했다. 1986년 미국 포드자동차와 50대 50 비율로 알루미늄 라디에이터 회사 한라공조(현 한온시스템)도 설립했다. 만도기계는 자동차 공조 기술을 응용해 에어컨·김치냉장고 사업부(현 대유위니아)를 만들었고 ‘위니아’와 ‘딤채’를 히트시키며 승승장구했다.
‘01 만도의 역사 중에서
국내 최초로 ABS 자체 개발
만도는 1998년 급제동 방지 장치(ABS, Anti?Lock Brake System)을 자체 개발하며 본격적으로 국제적으로 첨단 기술력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ABS란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량이 미끄러지며 조향 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동을 조절해 주는 전자제어식 안전장치다. 만도는 1990년 ABS개발팀과 중앙연구소 연구진을 중심으로 ABS의 핵심 기술인 제어 로직(control logic)을 연구했고 8년 동안 500억 원을 투입한 끝에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에 성공했다. 국가로서는 독일과 미국, 일본에 이어 네 번째였다.
‘02 주요 사업군’ 중에서
만도는 전 세계 1만여 도시로 뻗어나간다는 뜻
‘중공업 입국’이란 설립 당시의 철학은 여전히 계승되고 있다. 지금의 한라그룹은 자동차 부품(만도)과 건설((주)한라)을 양대 축으로 하고 있다. ‘중공업 왕국’을 꿈꾸던 초기와는 분야도, 환경도 조금씩 바뀌었다. 그러나 자동차의 근간인 핵심 부품을 직접 만들 기술력이 있어야, 또 이를 토대로 외국으로 시장을 넓혀야 된다는 기본적인 철학에는 변함이 없다. 참고로 현대양행의 ‘양행(洋行)’은 ‘5대양 6대주로 나아간다’는 뜻이다. ‘전 세계 1만여 도시로 뻗어나간다’는 뜻의 만도(萬都)와 일맥상통한다. 둘 다 정 명예회장이 직접 지었다.
‘03 오너의 경영 철학’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