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경상계열 > 경영학
· ISBN : 9791130318820
· 쪽수 : 204쪽
· 출판일 : 2023-11-30
책 소개
목차
시작하는 글
에너지와 함께 한 인류문명
지구온난화는 일어나고 있는가?
탄소중립이란?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
탈화석에너지는 가능한가?
미래는 전기시대가 될 것인가?
석유 수요는 줄어들 것인가?
천연가스 수요는 줄어들 것인가?
미래 에너지로서의 수소
탄소포집활용저장(CCUS)이 탄소중립에 얼마나 기여할 것인가?
석유와 천연가스 공급 전망
석유와 천연가스는 얼마나 남아있는가?
호모사피엔스의 위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
맺는 글
참고 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인류의 미래를 위협하고 있는 지구온난화가 단순한 가설이 아닌 실체적 진실로 다가오면서 탄소중립이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다. 세상이 탄소 감축 시대로 바뀔 것 같더니, 우크라이나전쟁으로 에너지 위기가 고조되자 천연가스 확보에 비상이 걸리고 석탄 등 화석연료 사용이 다시 증가하였다.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 지구온난화를 막아야 하겠지만 당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줄이기가 쉽지 않다 보니 탄소 감축을 위한 노력과 충돌하고 있는 현실이다.
- ‘시작하는 글’ 중에서
두 번에 걸친 산업혁명을 계기로 인류문명은 20세기 들어서 그 이전 1만 2,000년 동안의 인류문명의 발전과 비교할 수 없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획기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지구상에서 그동안 어떤 생물도 한 적이 결코 없는 절대적으로 우월한 종으로 지구상에 군림해왔던 호모사피엔스는 이제 외부 요인이 아닌 인류 자신의 자업자득으로 인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우리가 직면한 위기는 어떤 위기일까?
‘에너지와 함께 한 인류문명’ 중에서
인류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획기적인 노력을 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한다면 지구온난화가 계속되어 금세기말에 지구의 기온은 산업화 이전 대비 최대 4.4°C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지구온난화는 이제는 가설이 아니라 방대한 과학적인 자료를 통해 입증된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FACT가 되었다.
‘지구온난화는 일어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