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렐 차페크 (지은이)
정보 더보기
카프카, 쿤데라와 함께 체코 문학의 길을 낸 국민 작가 카렐 차페크는 1890년 1월 9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보헤미아 북동부 지역에서 태어났다. 김나지움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프라하 카렐 대학에 입학했다. 대학시절 베를린과 파리의 대학을 오가며 수학했고, 1915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대 초반 강직성 척추염이라는 희귀 질환을 진단받았지만, 더욱 왕성한 집필 작업으로 체코 문학의 기린아로 부상했다. 1916년 산문집 『빛나는 심연 외(外)』를 시작으로 소설, 희곡, 에세이, 동화, 번역 작품에 이르기까지 여러 장르에서 뛰어난 작품들을 발표했다. 동시에 체코 주요 일간지 『나로드』, 『나로드니 리스티』 등의 편집자로 일했다. 몇 차례 노벨 문학상 후보에 올랐던 차페크는 독일이 프라하를 점령하기 몇 달 전인 1938년 12월 25일 인플루엔자 합병증으로 사망하였다.
1934년에 출간된 『평범한 인생』은 『호르두발』, 『별똥별』과 함께 철학 소설 3부작의 대미를 장식한다. 회상 형식으로 전개되는 이 작품은 현재(顯在)하는 자신에게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여러 개의 자아가 존재하며, 그 내면에 있는 자아들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진실을 찾아간다는 이야기다. 그럼으로써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도 이해하게 된다는 함의를 담아내며, 서로의 차이점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형제애를 실천하는 것을 지향하는 차페크 문학의 본질인 휴머니즘의 정수를 보여 준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 <로봇robot>이라는 신조어를 세상에 알린 희곡 「R. U. R.」를 비롯하여 「곤충 극장」, 「마크로풀로스의 비밀」, 「하얀 역병」, 「어머니」 등과 소설 『도롱뇽과의 전쟁』, 『절대성 공장』, 『크라카티트』 외 다수의 동화와 에세이집이 있다.
펼치기
권재일 (옮긴이)
정보 더보기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어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대학교 슬라브어문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체코 마사리크대학교 체코문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체코 카렐대학교 극동학과 교환 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체코·슬로바키아어과 학과장, 동 대학 동유럽대학장, 동 대학 도서관장, 한국동유럽발칸학회 회장 등을 지냈다.역서로 밀란 쿤데라의 ≪농담≫, ≪히치하이킹 게임≫, 바츨라프 하벨의 ≪접견≫, 카렐 차페크의 ≪호르두발≫, 카렐 히네크 마하의 ≪5월≫, 저서로 ≪체코어?한국어사전≫(공동), ≪기초 체코어 강독≫(공동), ≪체코어 회화≫(공동), ≪체코.슬로바키아사≫, ≪Komparativni studie o proleta?ske poezii ?eske a korejske v obdobi 1920∼1930(1920∼1930년대 체코와 한국의 프롤레타리아 시 비교 연구)≫ 외 다수가 있다. 논문으로 <카렐 차페크의 소설 ≪호르두발≫의 이미지 체계>, <하셰크의 소설 ≪착한 병사 슈베이크≫의 구조와 인물>, <밀란 쿤데라의 소설 ≪농담≫의 다성성>, <밀란 쿤데라의 초기 소설들의 우스꽝스러운 사랑들>, <밀란 쿤데라의 소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의 주제 연구>, <야로슬라프 사이페르트의 전기 문학의 특징>, <야로슬라프 사이페르트의 후기 문학의 특징>, <야로슬라프 사이페르트의 문학과 노벨 문학상>, <1920년대 체코 포에티즘(Poetism) 문학의 시인들>, <이르지 볼케르의 시와 체코 프롤레타리아 시>,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전환기의 체코 아나키즘 시> 외 다수가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