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과학 > 뇌과학 > 뇌과학 일반
· ISBN : 9791130812052
· 쪽수 : 296쪽
· 출판일 : 2017-07-28
책 소개
목차
∎책머리에
∎추천의 글_ 책을 읽지 않는 신문맹들에게 보내는 조언
제1부 독서하는 뇌의 이해를 위한 기초 지식
1장 뇌, 신체의 사령부
2장 뇌의 기본 구조와 기능
제2부 책을 읽으면 왜 뇌가 좋아질까?
1장 독서하는 뇌의 작용과 독서 체험의 주요 원리와 개념
2장 출생부터 독서 출발 시기까지 : 독서 준비기의 중요성
3장 독서 발달의 단계
4장 독서 능력 발달에 포함되는 뇌 부위들과 그 기능
5장 독서하는 뇌의 신경 메커니즘에 관한 주요 논고
제3부 책을 읽으면 왜 성격이 좋아질까?
1장 사람은 어떻게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까?’:‘마음의 이론’과 ‘거울 뉴런’의 심리적·신경적 토대
2장 체화인지/의미론이란 무엇인가? 서사 텍스트의 이해에서 어떤 기능적 역할을 하는가?
3장 독자는 어떻게 서사 텍스트를 이해하는가?:사회적 세계와 체험의 시뮬레이션
4장 서사 텍스트의 독서는 독자에게 어떤 정신적·심리적 영향을 주는가? 독자의 성격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참고문헌
∎주요 용어
∎찾아보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빌 게이츠는 왜 독서의 중요성을 그처럼 강조할까?
빌 게이츠가 누구인가? 오늘날의 디지털 문명을 앞장서 이끄는 세계적인 기업 마이크로소프트사의 CEO, 또한 세계 최고의 갑부 중의 하나, 가장 많은 사회적 기부 행위를 하는 이 시대의 총아가 아닌가? 이런 그가 한 다음의 말은 ‘독서’에 관하여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의 도서관이었다. 하버드대학 졸업장보다더 소중한 것은 독서하는 습관이다.”
빌 게이츠는 독서광이다. 그는 평일에는 최소한 매일 한 시간, 주말에는 서너 시간씩 독서를 한다고 한다. 이처럼 독서를 강조하는 이유는 또한 다음의 말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정보의 전달 과정에서 영상과 음향을 사용하지만, 문자 텍스트는 여전히 세부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최선의 방식이다.”
이른바 세계 최대의 SNS인 페이스북의 창립자이며 CEO인 마크 저커버그도 빌 게이츠와 거의 비슷한 관점에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책은 오늘날 어떤미디어가 하는 것보다도 더 주제를 깊이탐구하고 몰입할 수 있게 해준다.
빌 게이츠와 마크 저커버그 모두 오늘날의 디지털 문명을 앞장서 이끄는 대표적인 인물이라는 데서, 이들의 독서관은 더욱 큰 관심과 주목을 끈다.
- 책머리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