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인공지능
· ISBN : 9791143003928
· 쪽수 : 102쪽
· 출판일 : 2025-08-04
책 소개
목차
인공지능 시대 외국어 학습을 통한인간 고유성의 재발견
01 AI와 언어 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
02 몰입형 멀티모달 언어 경험
03 개별 맞춤형 학습 지원
04 언어 표현의 정확성
05 유창한 의사소통 기술
06 문화적 맥락과 표현
07 정서적 동기 기반 학습
08 감정 인식과 공감적 대화
09 AI 말하기와 성찰적 메타인지
10 AI와 인간의 언어적 공진화
저자소개
책속에서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교실 현장에서는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다양하게 확장하고 활용하는 데 제약이 있다. 특히 교수자의 명시적 설명과 학습자의 단순 교체 연습 이후,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토대로 대화 연습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교육은 주로 교재와 교수자의 제한된 자원 내에 국한되어 교수자 중심의 집중적인 이해와 연습을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는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실제성(authenticity)에 근거한 대화형 외국어 연습을 충분히 하기 어렵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와 같은 외국어 학습 환경에 대한 고민은 언어 구사의 정확성, 유창성, 적절성을 균형 있게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진다.
-01_“AI와 언어 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 중에서
가령 한국어의 경우 “?기 때문에”라는 문법 표현은 선행절(원인)과 후행절(결과)에 올 수 있는 내용과 구조적인 문법 특징을 학습한 후, 주어와 술어를 변경하여 여러 예문으로 확장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체 연습은 학습자가 새로운 표현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비계(scaffold) 역할을 하는데, 학습자는 반복 연습으로 대화 주제와 관련된 언어 표현과 말하기 문형을 내재화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배운 표현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
-03_“개별 맞춤형 학습 지원” 중에
그러므로 AI를 적절히 활용하여 다양한 대화 상황 맥락을 경험하면서 원어민과 실제 대화하는 것과 유사한 연습을 하는 것은 유의미할 수 있다. 실제로 AI 언어 모델은 다양한 상황 맥락을 설정하고 학습자가 그에 적합한 표현을 선택하며 대화를 이어 나가는 데 유용하다. 특히 대화형 인공지능 기반 챗봇을 통해 시뮬레이션 역할극을 하면서, 대화 참여자의 관계에 따라 달리 적용되는 언어 표현의 공손성(politeness) 정도나 사회적 함의를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원어민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과 말투를 학습하며, 학습자 자신의 발화를 공손성, 문화적 수용성 등의 측면에서 평가하고, 형식과 의미를 통합하여 화용 학습을 할 수 있다. 또한 대화 상황별로 달리 적용되는 발화 전략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면서 학습한 지식을 내면화할 수 있다. 이는 특정 표현에 담긴 문화적 함의와 맥락적 차이를 실제 언어 사용 이해로 확장하는 과정이 된다. 결과적으로, AI 기반 언어의 적절성 학습은 실제 대화 상황에서의 표현 사용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실질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06_“문화적 맥락과 표현”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