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인공지능
· ISBN : 9791143015488
· 쪽수 : 121쪽
· 출판일 : 2025-11-28
책 소개
목차
정보 기반 투자를 위한 무대 설정
01 가치투자로의 전환
02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의 결합
03 적립식 분할 매수(DCA)의 힘
04 디지털 자산 보안
05 ‘김치 프리미엄’의 이해
06 회복력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
07 투자의 심리학
08 출구 전략의 수립
09 국내 시장 리스크 관리
10 규제와 세금
저자소개
책속에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가상 자산 시장에 처음 발을 들일 때, 단기적인 가격 변동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가상 자산을 ‘투자’의 대상이 아닌 ‘투기’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변동성이 극심한 이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 가상 자산을 단순히 가격이 오르내리는 디지털 숫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신흥 기술’ 또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로 인식해야 한다.
-01_“가치투자로의 전환” 중에서
인간 투자자는 시장이 20% 폭락하면 공포 때문에 계획했던 매수를 주저하게 된다. 하지만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봇은 감정이 없으므로, 폭락한 시장 상황과 관계없이 정해진 규칙에 따라 정확히 매수를 실행한다. 결과적으로 봇은 더 낮은 가격에 자산을 매수하는 합리적인 행동을 수행하지만, 인간은 감정에 휩쓸려 비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처럼 자신의 투자 원칙을 코드로 명문화하고 실행을 봇에게 위임하는 행위는, 투자 과정에서 가장 위험한 변수인 ‘자기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배제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된다.
-03_“적립식 분할 매수(DCA)의 힘” 중에서
가령, 비트코인의 가격은 상승했지만 네트워크 활성도가 감소하는 약세 다이버전스(divergence)가 감지될 경우, AI가 이를 포착하여 자동으로 비트코인의 비중을 줄이고 상대적으로 네트워크 건강 상태가 양호한 이더리움의 비중을 늘리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는 정적인 시간 기준의 리밸런싱을 넘어, 시장의 질적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적(Dynamic) 리밸런싱’을 가능하게 하며, 포트폴리오의 회복 탄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이는 진일보한 자산 관리 전략이다.
-06_“회복력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