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영미소설
· ISBN : 9791143015884
· 쪽수 : 283쪽
· 출판일 : 2025-12-20
책 소개
이 소설은 두 명의 서술자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3인칭 서술 시점과 현재 시제로 내용을 이끌어가는 전지전능한 서술자는 작가 디킨스의 시각을 대표하면서 당대의 현실을 냉소적으로 비판하는 반면, 주인공이며 1인칭 서술자인 에스터 서머슨은 과거를 회상하면서 주변 사람에 대한 관찰을 완곡하게 전달하고 있다.
당대 사회에 대한 비판과 여성 이데올로기의 억압적 성격에 대한 통찰
≪황폐한 집≫은 잔다이스 대 잔다이스 소송이 진행되는 챈서리 법정과 레스터 데들록 경과 레이디 데들록을 둘러싼 사교계에 대한 묘사, 에스터의 개인적 이야기가 씨줄과 날줄처럼 잘 엮여서 당대에 대한 비판을 생생하게 형상화한 소설이다.
디킨스는 이 소설에서 영국의 챈서리 법정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에스터 서머슨을 통해 당대의 여성 이데올로기를 점검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에스터는 순종, 겸손, 근면 등 당대의 이상적인 여성의 미덕을 소지한 채 집안 살림을 잘 꾸려간다는 점에서 빅토리아조(朝)의 사회적·가정적 미덕을 완벽히 구현한 존재로 여겨진다. 그러나 디킨스는, 집안 살림을 잘한다는 칭찬에 지나치게 집착하면서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는 에스터의 강박적인 태도를 통해 여성이 집안에서 천사 역할을 해야 한다는 당대 이데올로기의 억압적 성격을 통찰하고 있다. 또한 에스터를 통해 여성을 무성적인 천사로 보는 빅토리아조의 여성관에 도전하고 있다. 자신의 진정한 욕구를 억압한 채 불모의 삶을 살아가는 레이디 데들록에 대한 부정적인 묘사는 에스터가 잔다이스의 청혼을 받아들였을 경우에 처할 수도 있는 운명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하다.
목차
1장 챈서리 법정에서
2장 사교계에서
3장 경과
4장 망원경적인 박애
6장 편안한 집
8장 수많은 죄를 감추며
9장 표식과 흔적
13장 에스터의 이야기
14장 품행
16장 톰-올-얼론스
17장 에스터의 이야기
18장 레이디 데들록
29장 청년
35장 에스터의 이야기
36장 체스니 월드
38장 갈등
41장 털킹혼 씨의 방에서
42장 털킹혼 씨의 사무실에서
44장 편지와 답장
45장 위탁함
48장 좁혀 들어가기
54장 탄광 파기
55장 가출
56장 추적
57장 에스터의 이야기
59장 에스터의 이야기
61장 밝혀짐
62장 또다시 밝혀짐
64장 에스터의 이야기
65장 세상을 새로 시작하기
67장 에스터 이야기의 마무리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책속에서
에스터, 네 엄마는 너의 수치이고, 너는 네 엄마의 수치다…. 순종하면서, 자기를 부정하고, 부지런하게 일하는 것만이 그런 그늘을 지고 태어난 사람이 가져야 할 마음의 자세다.
그녀는 결코 고개를 돌리지 않는다. 귀부인이든 하녀든 간에 그녀는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그것을 따를 것이다. 그녀는 조가 빗자루를 들고 바쁘게 움직이는 교차로에 올 때까지도 얼굴을 돌리지 않는다. 조가 그녀를 따라 건너와 구걸을 한다. 그녀는 반대편에 도착할 때까지 여전히 얼굴을 돌리지 않는다. 그러더니 조에게 살짝 손짓을 하며 “이리 와!”라고 말한다.
“만일 당신이 자신의 재능을 활용한다면 결과를 감수해야 된다는 것은 알고 있겠지.” 버켓 씨가 그녀에게만 설명조로 말한다. “자, 레스터 데들록 경. 이 여인이 당시 이런 행동을 하면서 내 눈을 가리려는 어떤 고의적인 의도를 품고 우리 집에 하숙인으로 들어왔었는지에 대해서는 견해를 밝히지 않겠습니다만, 그녀는 시비를 붙을 작정으로 작고한 털킹혼 씨의 사무실을 맴돌고, 같은 생각으로 불쌍한 문방구상을 쫓아다니면서 혼쭐이 나가게 만들었던 그 시점에, 하숙인이라는 자격으로 제 집에서 살고 있었던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