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호 (지은이)
정보 더보기
金起浩, 요한
김기호는 황해도 수안의 유학자 집안에서 태어나 불교와 도교 등을 섭렵하며 진리를 찾던 중 32세 때인 1856년에 제4대 조선교구장 베르뇌(Berneux, 張敬一) 주교에게 세례와 견진성사를 받았다. 베르뇌 주교에 의해 서울 이북 지역을 총괄하는 회장으로 임명된 김기호는 삼엄한 박해 속에서도 열정적인 전교를 펼치며 교회를 돌보았다. 그는 병인박해로 교회 조직이 무너진 상황에서 블랑(Blanc, 白) 주교의 임명으로 평안도 회장에 이어 신자들의 신심단체인 명도회 총회장을 맡으며 교회의 재건과 전교에 크게 기여했다. 김기호는 주교와 사제들의 요청에 따라 회장을 교육시키기 위한 자료 뿐 아니라 『구령요의』, 『소원신종』, 『봉교자술』을 저술하고 『성경직해』를 번역하는 등 조선교회 성장의 중요한 기초를 세웠다.
펼치기
조광 (역주)
정보 더보기
가톨릭대학과 고려대학교에서 수학했다. 고려대 대학 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동국대학교 사범대 국사교육과 조교수,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고려대 명예교수 로 재직 중이다. 한국사연구회 회장,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조선 후기 사상계의 전환기적 특성」, 「조선 후기 사회와 천주교」 등이 있고, 「사학징의」 「소 원신종」을 역주하였다.
펼치기
금경숙 (역주)
정보 더보기
강원대학교를 졸업했다.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춘천교구사 연구위원, 동북아역사재단 책임연구위원 을 역임했다.
주요 연구 성과로 「고구려 전기 정치사 연구』(고려대 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전교회장 김기호(요한, 1824~ 1903)와 그 가문의 믿음살이」 『교우촌의 믿음살이와 그 지도자들』(공저, 형제애) 등이 있다.
펼치기
신정호 (역주)
정보 더보기
수원가톨릭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사목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2010년 사제 수품(춘천교구)을 받았으며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춘천교구교회사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으며, 춘천교구 소양로 본당 주임신부로 사목하고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