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불교 > 불교 경전/법문
· ISBN : 9791156229360
· 쪽수 : 112쪽
· 출판일 : 2025-05-20
책 소개
목차
머리말
제1장 - 오온개공(五蘊皆空)
제2장 - 색수상행식즉공(色受想行識卽空)
제3장 - 제법공상(諸法空相)
제4장 - 공중무오온무육근무육경무육식(空中無五蘊無六根無六境無六識)
제5장 - 공중무십이연기(空中無十二緣起)
제6장 - 공중무고집멸도(空中無苦集滅道)
제7장 - 원리일체전도몽상(遠離一切顚倒夢想)
제8장 -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제9장 - 대신대명무상무등등주(大神大明無上無等等呪)
제10장 -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娑婆訶)
부록: 불교 기본 용어 사전_60
저자소개
책속에서
‘마하반야, 곧 크고 위대한 지혜의 완성(바라밀다)을 위해 깊은 수행에 나서십시오. 세상의 모든 것(5온)이 공(空)임을 꿰뚫어보십시오. 그러면 모든 번뇌와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관세음보살님이 친히 보여주신 이 길이 바로 우리 수행자가 걸어야 할 올바른 길입니다.
깊은 수행으로 5온이 모두 공(空)임을 꿰뚫어보고, 마하반야, 곧 크고 위대한 지혜의 완성(바라밀다)을 이루어, 모든 번뇌와 괴로움에서 벗어나서 절대 행복을 주는 극락세계에 들어가시기를 발원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공하여, 생겨남도 없고, 사라짐도 없으며, 더러움도 없고, 깨끗함도 없고, 늘어남도 없고, 줄어듦도 없다.’
모든 존재는 제행무상(諸行無常)하고 제법무아(諸法無我)하여, 끊임없이 변화하고 고정된 실체가 없기에, 생멸(生滅), 청탁(清濁), 증감(增減)이라는 집착도 결국은 허상에 불과합니다.
깨달음의 52단계 여정에서, 깨달음의 최고 경지에 이르러 극락세계(極樂世界)를 구경(究竟)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4성제와 8정도(八正道)를 깊이 이해하고 몸과 마음에 지니어야 합니다. 그 위에 6바라밀다(六波羅蜜多)의 실천 수행을 더해야 비로소 마하반야(摩訶般若), 곧 크고 위대한 지혜를 완성할 수 있고, 절대 행복을 주는 깨달음의 최고 경지를 향한 길이 열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