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공학계열 > 도시/환경공학 > 도시계획/설계
· ISBN : 9791157007400
· 쪽수 : 298쪽
· 출판일 : 2023-04-19
책 소개
목차
A 소개
A.1 매뉴얼의 목적과 용도
A.2 매뉴얼 사용법
A.3 공공공간의 품질은 도시 삶의 질의 근간이다
B 공공공간 유형
B.1 전통적 공공공간
B.2 추가적 특수 공공공간
C 얼개
C.1 가로 전경의 얼개
C.2 공공공간의 부분
D 요소
D.1 재료와 바닥
D.2 나무와 식재
D.3 교통 요소와 기능적 기반 시설
D.4 야외 조명
D.5 가로시설물
D.6 서비스 건물과 시설
D.7 이동과 접근 시설
D.8 야외 광고
D.9 공공공간의 예술
E 부록
E.1 옮긴이의 말
E.2 참고문헌
E.3 저자
리뷰
책속에서
이 매뉴얼은 단순히 방법론만을 다루지 않고, 도시가 가진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해 응답하려고 한다. 이 매뉴얼은 공공공간의 질적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공공간이 도시의 많은 부분의 상호연결된 합이라는 사실과 공공공간이 도시의 삶의 질 향상과 적정한 발전에 있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이 매뉴얼은 고품질의 공공공간을 계획, 설계, 관리, 운영, 활용하는 데 있어 도시의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이다.
매뉴얼에서 공공공간이란 시민들에게 열려 있는 물리적 공간을 의미한다. 공공공간은 주로 도시 토지 중 일부분이자 도시의 ‘바탕’이며, 공공공간이 가진 모든 어메니티의 총합을 의미한다. 공공공간은 공적영역의 한 부분이다.
우리가 도시를 본다는 것은 도시의 공공공간을 보는 것이다. 도시를 도시답게 만드는 것은 공공공간이다. 공공공간은 건축물의 내부 또는 내부 정원 같은 사적공간과 다르다. 도시의 기본 속성은 함께 쓰는 공간이라는 것이다. 사적공간은 도시에 필요한 부속물이라고 할 수 있다. (…) 공공공간의 질은 공적영역 또는 사적공간 밖에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는가를 보면 알 수 있다. 이러한 시간이 도시 생활과 도시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 도시에서의 생활을 실용적 이익을 얻기 위해 어쩔 수 없는 필요악으로 여긴다. 그러나 도시는 비도시지역과 조화를 이루면서 인간의 삶이 사회문화적으로 중첩되는 곳이며, 이것이 공적영역을 통해 발현되는 곳이다. 공적영역을 통해 우리는 도시의 문화적 가치, 사회의 본성, 다양한 사람들의 개성을 알아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