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경제학/경제일반 > 경제이야기
· ISBN : 9791157060863
· 쪽수 : 360쪽
· 출판일 : 2017-04-26
책 소개
목차
추천사
책을 펴내며
들어가며 한국 경제, 다시 경쟁력을 가지려면
1부 누가 중소기업을 죽이는가
1장 중소기업 문제의 핵심, 상생의 문화를 만드는 데 있다
2장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아라
3장 중소기업 도약의 필요조건, 사회 개혁과 열린 생태계
1부 핵심 정리
2부 성공의 삼각편대, 기업가정신, 벤처 투자, 재도전의 기회
4장 다시 한 번 기업가정신
5장 기술스타트업에 승부를 걸어라
6장 미래를 위한 투자가 모두를 살린다- 선순환 금융생태계 조성
7장 한국에서도 엘론 머스크가 나올 수는 없는가- 재도전 활성화가 답이다
2부 핵심 정리
3부 한국 경제의 동맥경화를 치유하기 위하여
8장 소상공인 안정화가 중소기업 문제 해결의 시작이다
9장 중소기업이 성장해야 나라가 산다
10장 이제는 시스템 혁신이다
3부 핵심 정리
나오며 한국 경제를 살릴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라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어느 시대이든지 사회의 모순과 갈등이 심화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혁이 필요하다. 적절한 시기에 과감하게 이를 추진하지 않으면 심각한 위기 상황을 겪게 되고, 결국 그 사회는 쇠퇴를 면치 못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사회적 약자가 겪는 고통이 커지게 되면서 갈등은 고조되고 성장 잠재력은 약화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 전체 차원의 구조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기업생태계의 역동성을 회복하고 성장 잠재력을 강화해야 한다. 한국은 이미 눈앞에 심각한 위기가 닥쳐왔기 때문에 더 이상 미봉책을 가지고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절체절명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 모두 현실을 직시하면서 과감한 개혁과 지속적 혁신을 실천하는 것이다. 과감한 개혁, 지속적인 혁신의 ‘실천’만이 꺼져가는 한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첫 번째 어젠다인 바른 시장경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세부 사항으로는 중소기업부 설치와 공정거래위원회 위상 및 권한 강화가 있다. 추진단은 “중소기업청은 종합적인 정책 수립 권한과 정부 부처 간 조정권이 없어 효과적인 정책 수립에 한계가 있다.”며 “강력한 중소기업 정책 추진을 위해 장관급인 중소기업부로 승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정위 위상과 권한 대폭 강화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았다. 현재 공정위는 ‘경제검찰’이라는 별칭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역할에 비해 권한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공정위를 대통령 직속으로 격상해야 한다는 것이 중소기업계의 목소리다.
이제는 정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선택의 여지도 없다. 대한민국의 미래 희망을 기업가정신의 활성화와 중소기업 역동성에서 찾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 난파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호를 구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효과적인 정책과 과감한 실천,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결단력 있고 실천력을 겸비한 리더십이 절실하다. 올해는 정유재란이 발생한 지 420년 되는 해이다. “신에게는 아직 열두 척의 배가 남았습니다.”라고 하며 ‘생즉사(生則死) 사즉생(死則生)’의 각오로 임한 이순신 장군의 결전 의지를 되살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