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요리/살림 > 술/음료/차 > 다도/차
· ISBN : 9791159253300
· 쪽수 : 160쪽
· 출판일 : 2018-04-30
책 소개
목차
prologue 잼 전문가 미스터잼은 어쩌다 ‘차’ 책을 내게 되었을까요?
Ⅰ. 차를 알아야 맛있는 차를 만든다
1 미스터잼의 수제차, 비법 대공개!
2 미스터잼의 수제차, 뭐가 다를까?
3 액상차에 꼭 필요한 2요소: 산·당
4 미스터잼의 수제차 레시피에 필요한 도구
5 완성된 수제 액상차 제대로 보관하기: 유리병 건조, 진공, 살균
6 미스터잼의 수제차, 재료 파헤치기: 생生이냐 냉동이냐!
Ⅱ. 미스터잼의 수제차 레시피
1 과일차 블루베리차, 딸기차, 키위, 망고차, 청포도차, 파인애플차, 크랜베리차, 아로니아차
2 채소차 마늘차, 파프리카차, 생강차, 오이차, 양배추차, 토마토차, 아스파라거스차, 청경채차
3 버섯차 양송이버섯차, 표고버섯차, 노루궁뎅이버섯차
4 나물차 취나물차, 콩나물차
5 곡물차 보리차, 옥수수차
Ⅲ. 완성된 미스터잼의 수제차, 무한대 활용법
1 미스터잼의 수제차, 세 가지 맛으로 즐기기
2 미스터잼의 수제차, 블렌딩으로 맛 업그레이드하기
3 미스터잼의 수제차로 식초음료 만들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안녕하세요, 수제잼 연구가 미스터잼입니다.
식품회사에서 7년여 근무하고 퇴사한 후에 수제잼을 연구하며 보낸 지가 8년이 지났습니다. 잼 책만 세 권 낸 제가 왜 갑자기 ‘홈메이드 액상차 만들기’ 책을 내는지 의아하게 여기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이유는 간단합니다. 잼과 차(액상차)를 만들 때 알아야 할 기본 이론은 95% 이상 동일하답니다. 잼을 알면 액상차도 알게 되는 거죠. 실제로 국내외의 수많은 수제잼 업체 중에는 잼과 차를 동시에 판매하는 곳이 많습니다. 독자 여러분도 자주 보셨을 거예요.
차는 크게 ‘건차(침출차)’ 류와 ‘액상차’ 류로 나뉩니다. 건차는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찻잎인데, 액상차라는 말은 생소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가까운 마트에서 살 수 있는 유자차가 액상차의 대표선수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차는 바로 이 액상차입니다.
_prologue 잼 전문가 미스터잼은 어쩌다 ‘차’ 책을 내게 되었을까요?
첫째. 설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겨울철에 감기를 예방한다는 유자차를 드시면서도 설탕을 너무 많이 먹게 되어 살찌는 게 아닐까,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은 건 아닐까 하는 걱정에 마음이 불편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미스터잼의 수제차는 설탕 대신 ‘프락토올리고당’이라는 기능성 당을 이용해 만듭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의 기능성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우리 몸에 흡수되지 않고 모두 배출된다는 점이죠.
둘째. 전기보온밥솥 하나로 끝냅니다.
미스터잼의 수제차를 만드는 기본 중의 기본이 되는 이론이 바로 ‘고온에서 삼투압으로 추출한다’입니다. 수제잼의 경우 보통 냄비 바닥에 잼이 눌어붙지 않도록 불에 냄비가 올라가 있는 내내 열심히 저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안내하는 추출 방식을 사용하면 전기밥솥에 재료 를 넣고 완성될 때까지 그냥 두시면 됩니다.
셋째. 여러 가지 건강한 재료를 폭넓게 쓸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액상차의 주재료는 과일이지만, 미스터잼의 수제차 레시피에는 과일은 물론이고 채소, 버섯, 곡물 등의 다양한 재료가 쓰입니다. 달고 신 과일로 만든 잼이나 액상차만 맛있다는 편견은 버리세요! (단, 사람마다 입맛은 다르므로, 익숙하지 않은 맛이라고 느껴진다면 처음에는 물보다는 탄산수에 타서 드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넷째. 완성된 수제 액상차에 맛을 더하는 방법과, 식초음료로 응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주재료와 당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Ⅲ부에서는 주재료에 향을 더하고 새로운 맛을 창조하기 위한 블렌딩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완성된 미스터잼의 수제차를 베이스로 한 식초음료 만드는 법도 담았습니다.
_prologue 잼 전문가 미스터잼은 어쩌다 ‘차’ 책을 내게 되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