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자기계발
· ISBN : 9791159258862
· 쪽수 : 252쪽
· 출판일 : 2024-10-11
책 소개
목차
저자 인사말
프롤로그 나도 소통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청소년의 마음 / 공부는 두 발로 합니다 / 청소년기에는 네 가지 대화가 가능하다 / 이 책의 구성
1부 청소년의 특징 이해
01 청소년기는 지적 혁명기이다 / 02 친구 없이는 못 살아 / 03 불확실한 시기 / 04 청소년기 뇌 발달의 특징 / 05 거울신경세포의 성장 / 06 사회적 관계를 시작합니다
2부 친구와 대화하기
01 친구와 잘 지내는 비밀병기 대화법 / 02 솔직하고 친절한 대화법 / 03 사과할 때의 대화법 / 04 관계를 망치고 싶다면 이렇게 하라 / 05 관계를 좋게 하는 대화법 / 06 폭력에 대처하는 대화법 / 07 덕질은 탐구심이다 / 08 회복탄력성을 키우자
3부 부모님과 대화하기
01 부모님과 좋은 관계를 맺는 대화법 / 02 통제하는 말에 대응하기 / 03 억울하고 힘들 때의 대화법 / 04 부모님이 비교하는 말을 할 때 / 05 도움을 요청하는 대화법 / 06 괜찮다, 다 괜찮다 / 07 칭찬은 부모님을 춤추게 한다
에필로그
참고 자료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공부는 발로 합니다.
내가 있어야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내가 나를 이해하고 좋아할 때, 다른 사람도 이해할 수 있답니다. 나를 이해하고 좋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는 무엇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공부는 머리만으로는 해낼 수 없어요. 발로 다니면서, 관심이 가는 공간에 더 오래 머무르고 탐구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을 점덤 깊이 이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하는 뇌
인간의 뇌에는 다른 사람의 마음과 행동을 비춰주는 ‘거울신경세포’가 있습니다. 거울신경세포는 특정행동을 직접 수행할 때, 그리고 타인이 그와 똑같이 행동하는 것을 관찰할 때 활성화되는 신경세포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는 공동의 공간에서 서로에게 보내는 행동의 의미를 바로 알아차리는 것은 거울 신경세포가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거울신경세포 덕분에 우리는 다른 사람이 나를 바라보는 표정과 목소리를 통해서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차릴 수 있는 거예요. 그리고 상대방의 목소리와 표정을 통해서 내가 어떻게 공감해야 할지도 알게 됩니다.
수업시간에 친해지기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수업시간이에요. 친구들이 진지낳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거나 발표하는 것도 수업시간입니다. 친구가 말하는 내용을 잘 들으면 그 친구의 생각을 알게 되고 차츰 그를 좋아하게 될 수 있습니다. 공통의 관심사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고요. 물론 자신의 말을 잘 들어주는 친구라면 호감이 가겠지요.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기억하는 사람을 좋아하잖아요.
모둠활동을 할 때에는 내가 질문하지 않았어도 모둠의 누군가가 질문을 던지고 대답해주는 친구들을 존중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A : “이거 좀 이해가 안되는 데?”
B : “어떤 부분이 이해가 안 돼? 내가 좀 설명해 줘도 될까?”
C : “난 안들어도 되거든?”
D : “고마운데 왜? 나도 들어보고 싶어.”
위의 대화에서 D와 같은 말이 정말 필요합니다. 모둠활동이 끊기거나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지 않도록 돕는것입니다. 사실, 수업시간에 이해안가는 부분을 친구에게 솔직하게 말하거나 질문하는 일은 용기있는 행동입니다. 질문하지 않으면 배우기 어렵지만, 질문하면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