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협상/설득/화술 > 화술
· ISBN : 9791161151700
· 쪽수 : 252쪽
· 출판일 : 2022-06-1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수강생 감사편지
chapter01 자기 소리 찾기
chapter02 발음법
chapter03 호흡 운동법
chapter04 발성 스피치 실습
chapter05 음성교정과 발성치유
chapter06 발성스피치관련 Q&A
저자소개
책속에서
*자기 소리 찾기
자신의 좋은 소리, 좋은 울림 찾기는 ‘좋은 피치(Pitch) 찾기’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정도(正道)’가 중요하듯 우리 인생도 목표를 위해 방향을 설정하고 바른길로 가야 합니다. 좋은 소리 또한 소리가 나갈 수 있는 방향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소리가 나가는 방향을 정확히 알고 말하고 노래해야 합니다. 그렇게 말하고 노래할 때 ‘좋은 피치(Pitch)’의 소리라고 합니다.
《김화진 보컬 발성스피치》 자기 소리 찾기 중에서
*발음법
허밍으로 모음 피치(pitch) 찾기 ‘오[오]’ 모음 발성 후 ‘ㅗ’ 모음 발음이 자연스럽게 잘 되면 혀끝을 의식하면서 입술을 살짝 내밀고 단모음 ‘ㅜ’ 모음 발음을 하면 됩니다. 입술 주름이 살짝 생기도록 입을 모은 후 동그랗게 만들고 발음합니다. 다시 ‘ㅗ’ 모음 발음 후에 ‘ㅓ’ 모음 발음을 해주면 됩니다. ‘ㅓ’ 모음 발음 시 소리가 뒤로 너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입천장으로 소리를 더 보내면서 피치(pitch) 유지를 해주면 됩니다.
혀 짧은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혀를 메~롱 하듯이 내밀어서 발음하는 기법을 사용하면 혀끝의 근육이 강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사람을’ 발음할 때 ‘사담을’ 이라고 발음하거나 ‘힘을’ 을 ‘띰을’ 이라고 발음하는 경우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메~롱 할 때처럼 혀를 내밀 때처럼 혀끝이 퍼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연습합니다.
《김화진 보컬 발성스피치》 발음법 중에서
*호흡 운동법
호흡 유지법은 들숨을 깊이 들이쉬고 윗복식에 힘을 준 상태에서 3초, 6초 동안 바람을 밖으로 내보내지 않고 들숨 그대로 유지하는 연습입니다. 어릴 때 고속도로 터널에서 터널 길이만큼 숨 참기 연습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터널에서는 그냥 숨을 참고 오랫동안 버티기를 했습니다. 호흡 유지법은 들숨 상태를 유지하고 숨을 참는 방법입니다.
좋은 소리의 첫걸음은 몸을 잘 관리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특히 성대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뇌는 신경이 예민해져서 활발히 활동하지 못하고 몸도 굳어지게 됩니다. 이때 말을 많이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거나 노래를 불러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목 근육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특히 승모근 스트레칭, 흉쇄 유돌근, 목 마사지는 목 근육을 푸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몸 전체를 풀어줄 때는 발레 스트레칭도 좋습니다.
알렉산더 테크닉을 꾸준히 연습했다면 이제 몸을 늘리기 위한 훈련을 더하겠습니다. 말과 노래를 잘하기 위한 좋은 몸을 만들어야 합니다. 필자는 교통사고 이후 목과 허리에 통증이 심했습니다. 배웠던 호흡법으로 신체 정렬을 하고 알렉산더 테크닉을 통해 스스로 교정을 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훈련해보고 효과를 보았고 학생들에게 적용했을 때도 좋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골반과 허리가 좋지 않아서 복식호흡이 힘든 분은 꼭 실천하기 바랍니다.
《김화진 보컬 발성스피치》 호흡 운동법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