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의 진로선택
· ISBN : 9791161253244
· 쪽수 : 192쪽
· 출판일 : 2021-10-15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작은 꿈에서 시작하는 로봇공학자
1장 로봇공학자는 어떤 직업이지?
로봇공학자는 누구인가?
로봇공학자가 하는 일
로봇공학자의 직업적 성격
로봇공학자에게 필요한 능력
마스터플랜 GOGO 로봇의 구성, 로봇공학자와 사람들
2장 로봇공학자가 되기까지
로봇과 친해지기
로봇 체험하기
정규 교육과정 따라가기
자격과 자격증
마스터플랜 GOGO 우리나라의 로봇 기업
3장 로봇공학자로 살아간다는 것
로봇공학자의 좋은 점
로봇공학자의 힘든 점
로봇공학자에게 주어진 과제
로봇공학자에게 필요한 공부
마스터플랜 GOGO 우리나라의 로봇공학자들
4장 로봇공학자에게 어떤 미래가 펼쳐질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로봇공학자에게 거는 기대
로봇의 오늘, 로봇공학자의 내일
미래 유망 직업인의 의무
로봇공학자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
마스터플랜 GOGO 알아두면 쓸모 있는 로봇 상식
저자소개
책속에서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다
2015년 휴보는 세계 재난구조 로봇 대회(DRC, DARPA Robotics Challenge)에서 우승컵을 거머쥐었다. 이 대회의 주최자는 미국의 다르파(DARPA, Defence Advanced Research Project Agency)였다. 다르파는 미국 국방부에 속한 연구기관으로, 정식 명칭은 ‘미국 국방부 고등 연구 계획국’이다.
다르파가 재난구조 로봇 대회의 출범을 공표한 해는 2012년으로, 그 계기는 1년 전 일본 후쿠시마의 원전 사고였다. 이 비극적 재난은 전 세계 로봇공학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로봇이 힘을 쓰지 못한 점, 로봇 강국 일본이 속수무책이었다는 점이 충격 요인이었다. 더구나 로봇 대신 사고 현장에 간 사람들이 희생을 당해서 그 충격이 더욱 컸다.
고성능 재난구조 로봇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높아졌다. 이에 다르파가 부응했다. 거대한 재난에 인간 대신 로봇을 투입한다는 목표를 세운 것이다. 다르파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재난구조 로봇 대회를 기획했다. 수많은 로봇공학자들이 ‘인간을 위하는’ 이 가치 있는 기획에 동참했다. 인간의 희생을 막겠다는 인류애가 그들의 심장을 뛰게 만든 것이다.
코로나 시대, 로봇공학자가 만든 방역 로봇
코로나는 산업용 로봇의 변화도 일으켰다. 일상마저 망가뜨린 바이러스가 로봇 산업에게는 생기를 불어넣어준 것이다. 코로나는 로봇에 대한 인식 자체를 바꿔놓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감염병전문가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과 같이 인류를 위협하는 전염병이 더 자주 발생할 거라고 말한다. 발생의 시간차도 더 좁혀질 것이라 경고한다. 지금 코로나처럼, 전염병은 로봇 산업에 호재가 될 수 있다. 물론 기뻐할 일만은 아니다. 전염병은 많은 산업을 무너뜨리고, 인간의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득보다 실이 더 많다. 코로나는 여행, 외식, 숙박, 항공, 교육, 스포츠, 공연예술, 레크리에이션 등 정말 많은 것을 앗아갔다. 대신 혐오와 불신과 무기력을 던져주었다.
코로나 시대에 로봇공학자는 무엇을 했을까? 그들은 방역 로봇을 만들었다. 이는 바람직한 일이다. 인간을 돕는 것이 로봇의 존재 목적이며, 코로나 시대에는 방역을 돕는 로봇이 필요했다. 그렇다면 전염병과 더불어 살아갈지도 모를 미래에는 어떤 로봇이 필요할까? 의료진 대신 감염 검사를 도맡아 하는 로봇, 몸속으로 침투한 바이러스를 잡아내는 로봇을 만드는 일이 가능할까? 그 대답은 온전히 로봇공학자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