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취미기타 > 기타
· ISBN : 9791168360822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21-12-31
책 소개
목차
머리말
제1장 사금 찾아가는 길
하노이에서 처음으로 오토바이를 타던 날
용의 머리에서
사금광으로 가는 미로 찾기
드디어 도착한 사금 채취 현장
처음으로 만난 사금 채취 베트남인
베트남 사람들의 금 사랑
사금 탐사와 베트남어
베트남의 산과 바위와 돌
베트남의 사금은 어디에 있나?
베트남 금은 어떻게 만들어졌나?
야외에서 사금을 쉽게 찾는 방법
보물지도 제작 노하우
폭포와 사금
사금을 아시나요?
제2장 용의 머리에서 꼬리까지
베트남 북부 지역 사금을 찾아서
야외조사 일지 / 조사 지역
베트남 중부 지역 사금을 찾아서
야외조사 일지 / 조사 지역
베트남 남부 지역 사금을 찾아서
야외조사 일지 / 조사 지역
제3장 사금에 대한 정보들
사금 채취 장비
패닝panning에 대해서
사금 채취, 혼자서 해 봐요!
사금의 경제성
금에 대한 기록들
금의 특성
사금과 환경
금의 단위
제4장 사금에 관한 세부 정보들
사금광이 형성되는 과학적 원리
사금의 근원지根源地
사금 광산 개발에 관련된 규정 및 고려할 사항
사금 광산 탐사 및 시추
사금 탐사용 시료채취
사금의 동반자, 검은 모래(중사重沙)
사금 선광기의 원리와 활용
사금 광산의 종류
부록 국내의 사금
저자소개
책속에서
후회 없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한 번쯤 무언가에 미쳐 찾아보는 여행을 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그 무언가가 사금이라고 생각하는 누군가를 위해 이 책이 길잡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바위가 오랜 세월을 지나 강물에 패여 작은 모래 알갱이로 작아지다 보면 어느새 산 위에 있었던 바위는 강으로 내려와 모래언덕을 만든다. 이런 자연의 과정에 비하면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는 우리 인간의 여정은 너무나도 짧다. 오늘도 흐르는 섬진강을 바라보며 지난해 홍수로 만들어진 모래언덕에 숨겨진 시간을 가늠해 본다.
달랏이란 도시를 오토바이로 골목골목 지나다녀 보니 유럽풍의 정원과 건물들이 꽃으로 장식되어 아름다운 도시란 느낌이 들었다. 달랏에서 유난히 눈에 자주 띄는 것은 소나무, 온실, 꽃, 정원 카페, 폭포 등이었다. 온실에서는 대부분 꽃을 재배하고 있었다. 이곳에서 지금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금이 많이 생산되었었다는 점도 기억할 만하다. 달랏 시내에서 남쪽으로 서너 시간가량 내려가니 금광 입구에서 주로 보이는 습곡구조, 편마암 혹은 변성암, 석영 암맥, 노두 등이 차례로 눈앞에 펼쳐진다. 오토바이를 길가에 세우고 잠시 휴식을 취하려고 하는데 강가의 은폐된 곳에서 무언가를 채취하고 있는 현지인을 볼 수 있었다. 아주 먼 거리라서 정확히는 알 수 없었지만 강가에 세워진 경사진 널빤지 위로 손수레를 이용해서 무언가를 퍼 담기를 반복하며 널빤지를 살피는 모습이 사금 채취용 홈통을 이용한 선광 작업과 흡사해 보였다.
저 멀리 평야의 끝과 산이 만나는 곳에서 뾰족하게 솟아난 바위 언덕들은 대부분 석회암 지층이다. 이런 모습의 돌들은 하롱베이의 섬들에서 자주 볼 수 있다. 하지만 하롱베이의 석회암에는 금이 전혀 없다. 점심 무렵이 되어 어렵게 문을 연 휴게소를 찾아 들어갔다. 그저께 숙소 옆, 빵집에서 준비해 둔 샌드위치 점심을 그냥 먹자니 쫓겨날 것 같아서 음료수를 한 병 사서 탁자에 전시한 채로 앉아서 편하게 식사를 했다. 가르치던 학생이 설 음식이라고 직접 볶아 온 아주 작은 땅콩을 후식으로 까먹으면서 새삼 베트남 사람들의 작은 정들을 느껴 본다. 참 알도 작지만 맛은 고소하구나! 휴게소 옆에 버려진 승용차는 내 나이만큼 오래된 것처럼 보여진다. 이젠 쓸모없는 낡고 오래된 이 차처럼 버려진 사금을 찾아 떠난 내 인생! 이곳을 지나면서 나처럼 오토바이를 타고 여행하는 이스라엘 남자와 프랑스 여자 커플을 만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