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인공지능
· ISBN : 9791173071133
· 쪽수 : 107쪽
· 출판일 : 2024-11-27
책 소개
목차
경험이 열쇠다
01 초월 기술
02 기술 철학
03 현상의 약진
04 경험이란 무엇인가
05 자연 경험
06 인공 경험
07 정보 경험
08 알고리즘 경험
09 경험의 설계
10 알고리즘 시대의 인간
저자소개
책속에서
기술의 발달은 기술의 자기 증식(autopoiesis) 시대를 가져왔다. 이제 기술은 스스로 유지하고 스스로 변화시키는 과정에 인간의 개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자기 조직화(self-organization)한다. 자기 증식은 생물학적 시스템에서 유래했지만, 기술 철학에서도 기술 시스템이 자율적으로 발전하고 스스로를 유지하는 방식을 말할 때 사용한다. 지금의 인공지능은 어느 정도 자율적으로 데이터를 학습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스스로를 개선해 나가는 일종의 자기 증식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
-01_“초월 기술” 중에서
현상이 휘발되고 남는 게 경험이다. 즉, 경험은 ‘휘발되는 현상’을 ‘고정하는 텍스트’가 된다. 경험은 현상으로 구성되며, 현상은 경험을 통해 의미를 얻는다. 즉, 현상은 경험의 내용이며, 경험은 현상을 인식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다. 현상은 주관적으로 경험되지만, 현상의 이면에는 객관적인 실재가 존재한다. 따라서 현상은 주관적 경험과 객관적 실재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03_“현상의 약진” 중에서
경험의 개선은 경험소를 개별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가능하다. 사람들이 만족하지 못하거나 혼란스러워하는 경험소를 찾아내 그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경험소의 경험적 측면을 강조하거나 터치 포인트의 모달리티를 변경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추가하는 등의 개선 방법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복잡한 경험을 단순한 경험으로 분리하거나 불필요하게 분리된 경험들을 병합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06_“인공 경험”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