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교육/학습 > 학교/학습법
· ISBN : 9791175020061
· 쪽수 : 236쪽
· 출판일 : 2025-08-30
책 소개
교사 부모들의 실전 자녀 공부 비법!
★질문하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진짜 공부는 무엇일까?
★아이의 자기주도성과 자신감을 키우는 생활습관은?
★주요 과목별 공부는 어떻게 시켜야 할까?
혼란스럽고 급변하는 교육현장에서 나침반이 되어줄 자녀교육서!
한국 청소년의 주당 공부 시간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길고 한국 청소년의 사망 원인 1위는 십 년 넘게 자살이랍니다. 희망찬 미래를 꿈꾸어야 할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와 우울함에 시달리고 있다는 현실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지금 교육 현장은 감히 공부 대전환의 시대로 부를 수 있을 만큼 급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교육 없는 세상을 꿈꾸지만 강남 집값은 대형 학원가를 중심으로 들썩입니다. 교과서만 공부했다는 수능 만점자의 말은 교과서도 공부했다는 말로 들릴 정도로 고개를 갸웃하게 합니다. 어떻게 해야 내 아이를 바르고 현명하게 미래사회를 이끌 인재로 키울 수 있는 걸까요?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가정에서 자녀들을 기르는 열두 명의 교사들은 자신만의 교육 철학과 교육 방법을 학부모들과 공유하고자 용기를 내어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자녀교육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갈팡질팡하는 분께,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시는 분께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교사들이 숨겨뒀던 자녀 공부 비법
유초등 자녀들부터 시작할 수 있는 플래너 사용법, 가장 아날로그적이지만 AI시대 공부법으로 떠오르는 노트 필기법, 챗GPT를 이용한 공부법,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만드는 학습 매니저로서의 도구 소개, 집중력을 높이는 환경 루틴을 자세하고 친절하게 담았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국어 교사로 20년 이상 재직하며 중, 고등학생 아들 둘을 키우고 있는 배혜림 선생님의 국어 학습법, 대치동 수학 전문 강사 김설훈 선생님의 진짜 수학 공부법, 오랜 외국 생활을 하며 자녀를 국제학교에 보낸 20년 차 영어 교사 김수린 선생님의 실전 영어 학습법. 이 밖에도 현직 교사들이 풀어놓는 사회, 과학 공부 비법, 국제중 진학을 위한 공부법부터 관련 도서 소개, 올바른 경제교육법 등을 정성껏 소개하고 있습니다.
멘탈이 흔들릴 때 다시 일어서는 공부법
요즘 부모님들은 실패를 큰 결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학교에서 단순한 게임을 하다 지면 운다거나 분을 못 참아 화를 내는 아이도 있고 부모님 또한 아이에게 좌절을 경험시키는 것을 죄악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이 홀로 마주해야 하는 세상은 사실 만만치 않습니다. 넘어져도 툴툴 털고 일어나는 회복탄력성, 어떤 순간에도 소중하게 지켜내야 할 자존감, 하고 싶은 일을 끝까지 해낼 수 있게 도와주는 기본적인 건강관리와 평생을 지켜 나가야 할 부모 자녀 간 관계 유지법 등은 우리가 공부하고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부모가 아이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격려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지지할 때 아이는 도전정신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멘탈 관리와 관계 회복에 대한 내용까지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알려줍니다.
*이 책은 전국교사작가협회 책쓰샘 열두 명의 교사들이 집필하였으며, 이 책의 인세는 전액 서울시립아동병원에 기부됩니다.
● 저자 소개
윤지선 / 경기도교육청 소속 24년차 초등교사로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과 행복한 성장을 주제로 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글 잘 쓰는 법』, 『하루 한 장 초등 경제신문』, 『초등교사 영업기밀』 외 십여 권을 출간했으며 전국교사작가협회 <책쓰샘> 대표이자 대한민국 미래교육 트렌드 집필팀장으로 강의를 통해 전국의 학생, 학부모님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배혜림 / 경상남도교육청 소속 23년차 중등 국어교사로 문해력 교육에 진심입니다. 국어 교사로, 엄마로 문해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교과서는 사 교육보다 강하다』, 『생기부 고전 필독서 한국 문학편』 등이 있습니다.
정예슬 / 서울시교육청 소속 전직 초등교사로, 현재 인스타그램 5.1만 교육 크리에이터 ‘예슬ㅤㅊㅞㄱ’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교육 자료를 나누고 있습니다. 독서와 기록하는 삶이 곧 ‘나답게 살아가는 힘’을 키운다고 믿습니다. 저서로는 『초등 1학년, 스스로 공부가 시작됐다』, 『너의 생각을 응원해!』 등이 있습니다.
김문영 / 서울시교육청 소속 전직 초등교사로, 현재 더채움교육연구소에서 ‘달콤쌤’으로 활동하며 대기자 1,000명 이상의 달콤쌤인문학 교과 독서와 인문학 융합독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적 소양의 기본인 책과 교과 공부를 통해 배경지 식을 키울 수 있도록 전국의 친구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교과서가 쉬워지는 초등 역사 신문』이 있습니다.
김서인 / 전직 초등교사로, 티나쌤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초등교육 전문가로 다양한 교육 인사이트를 나누고 있습니다. 미래엔 교과 뉴스 집필에 참여하였으며, 티나는생각교육연구소를 운영하며 자기주도 학습과 문해력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설훈 / 경기도교육청 소속 전직 초등교사로, 지금은 대치동캐슬수학센터에서 학생들의 수학 실력 향상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비학군지에 사는 학생들에게도 대치동 수학 수업 참여 기회를 주고자 단톡방과 특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000명이 넘는 학부모와 소통하고, 매주 150여 명의 학생이 특강에 참여하는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성화 / 경기도교육청 소속 14년차 초등교사로 생활 밀착 초등 경제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2025 한국은행 하계 초등교사 연수에서 교실 속 경제교육 수업 노하우와 교육 사례를 나누었습니다. 저서로는 『부의 미래를 여는 11살 돈공부』, 『한 걸음 먼저 경제』, 『우리 아이 첫 입학 준비』 등이 있습니다.
김수린 / 경기도 교육청 소속 22년차 중등 영어교사로 학생들의 영어 문해력 향상과 탄탄한 기초 문법을 지도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단순히 문법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상황에 맞는 영어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업을 지향하며 저서로는 『슬기로운 중학교 입학 준비』, 『중등문해력의 비밀』, 『하루 한 장 영어 표현&영문법』이 있습니다.
박현수 / 전직 초등교사로 현재 신문 수업, 노트필기 수업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잘 배울 수 있을까?’ 연구하며, 교육 프로그램과 학습 노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중학생을 위한 필기법』, 『마음을 알면 공부가 쉬워진다고?』, 『하니쌤의 주제 글쓰기』, 『하니쌤의 문해력 노트 3종』 등이 있습니다.
엄월영 / 인천시 교육청 소속 18년차 초등교사로 학생들과 깊이 있게 책을 읽으며 소통하고 신문 읽기, 글쓰기 등을 통해 문해력과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나는야 초등 뉴스왕:영어편』이 있습니다.
전영신 / 경기도교육청 소속 16년차 초등교사로 1년 365일 어린이책을 읽습니다. 어린이가 배워야 할 모든 것이 재미있는 책 한 권에 들어 있다고 믿습니다. 저서로는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지안이는 1학년』 등이 있습니다.
정다해 / 서울시교육청 소속 24년 차 중등교사로, 20여 년간 사춘기 학생들의 성장을 함께해왔습니다. 2022 개정 중학교 사회 교과서를 집필했으며, 학생들과 즐거운 수업을 위한 ‘수업 꿀팁’에 늘 관심을 가지고 『평생 써먹는 놀이 수업 280』을 출간했습니다. 현재 수업 개선 직무 연수 및 놀이 연수 강사로도 활동 중입니다.
목차
추천글
프롤로그 / 왜 지금, 공부의 본질을 다시 묻는가 윤지선
1장 공부,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 부모와 교사로서 마주한 아이의 공부 질문
공부, 왜 해야 하냐는 아이에게 정예슬
공부는 인간다움을 지키는 일이다 김서인
부모의 말보다 삶이 가르친다 김설훈
2장 우리 집 공부 루틴 만들기 - 습관·도구·환경을 바꾸는 작지만 강력한 방법들
플래너로 계획 세우는 아이 만들기 정예슬
필기, 쓰며 이해하는 공부로 전환하다 박현수
디지털 도구, 교육의 조력자가 되다 박현수
집중력 높이는 우리 집 환경 정다해
3장 과목별 실전 공부법 - 현직 교사 부모가 직접 실천한 교실 밖 공부법
국어: 삶을 읽어내는 능력 배혜림
수학: 질문하며 익히는 개념 김설훈
영어: 늦게 시작해도 괜찮아 김수린
사회: 우리 주변 삶을 함께 배우는 공부 김서인
과학: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즐거움 전영신
4장 흔들릴 때, 함께 다시 일어서는 공부 - 실패, 감정, 회복을 이끄는 부모의 관점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회복탄력성 엄월영
동화책으로 세운 자존감 전영신
성장기 아이를 위한 진짜 공부는 건강 관리부터 엄월영
사춘기, 감정보다 관계를 먼저 본다 김수린
오늘도 너에게 아침편지를 보낸다 정다해
5장 진로, 미래를 향한 부모의 길잡이 - 성적보다 중요한 ‘방향 찾기’
국제중 진학의 고민과 선택 김문영
진로를 찾는 아이와 함께 슬로리딩 김문영
아이 안의 가능성을 여는 부모의 질문 김성화
세상을 보는 눈, 우리 집 경제 콘서트 김성화
에필로그 / 성적보다 더 오래 남는 것에 대하여 배혜림
저자소개
책속에서
현직 선생님들은 자녀를 어떻게 키울까요?
아이러니하게도 현직 교사는 워킹맘, 워킹대디입니다. 웬만한 모임에서는 끼워 주지도 않는다는 워킹맘들인데 이상하게도 자녀들은 명문대에 턱턱 진학하고 다른 집단보다 아이들을 잘 키운다는 말입니다. 교사 부모에게는 ‘효율적’ 공부 비법이 있습니다. 자신이 아이들을 가르치며 체득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한정된 시간 동안 얼마나 알차게 자녀교육을 할 수 있는지 교사 12인의 조금은 특별한 교육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이 자녀교육의 큰 로드맵을 그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지금이야말로 공부의 본질을 다시 정의해 보면 어떨까요?
지식을 ‘쌓는’ 공부에만 그치지 않고 쌓은 지식을 ‘활용하고 연결하며’, 나아가 ‘새로운 질문을 던지는 능력’을 키우는 공부가 진짜 공부랍니다. 공부의 목적도 이렇게 바꿔 볼까요? ‘문제를 빨리, 많이 푸는 사람’ 혹은 ‘방대한 지식을 잘 외우는 사람’을 만드는 공부가 아니라 ‘문제를 발견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해결하는 사람’을 기르는 것으로 말이에요.
- (공부, 왜 해야 하냐는 아이에게)